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NEWSTODAY대구MBC 생활 문화생활 문화 일반지역

뉴미디어 아트···NFT 바다에 뛰어들다

◀앵커▶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아트로 불리는 'NFT 아트'라고 들어보셨습니까?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텐데요, 영상과 그림, 게임 아이템 같은 기존 콘텐츠에 고유한 디지털 주소를 부여해 '디지털 자산'으로 만든 뒤 플랫폼에서 거래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대구에서 처음으로 NFT 아트가 선보였는데, 새로운 미술 형태로서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양관희 기자입니다.

 ◀기자▶
대구의 한 갤러리에서 관람객이 지역 예술인의 작품을 감상하고 있습니다.

잠시 뒤 관람객은 자기 휴대전화를 꺼내 작품 옆에 부착된 QR코드를 찍습니다.

원본 작품을 JPG 파일로 변환한 디지털 작품과 작품 해설, 판매 가격 등이 빼곡히 적혀 있습니다.

작가의 실제 그림을 디지털화한 뒤 공유 플랫폼에 올려서 판매하고, 또 개인이 소장하는 이른바 'NFT 아트'입니다.

NFT는 예술적 콘텐츠를 담고 있는 화폐인데, 파손이나 노화의 우려가 없습니다.  

모조품 제작이나 불법 복제도 불가능해 세계적으로 인기와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김태곤 대백프라자 갤러리 수석 큐레이터▶
"본인이 작품을 소장하고 또 그 작품들을 여러 번, 여러 사람이 향유하고 본인이 그 작품을 또 온라인 상으로 판매가 가능하게 끔 그런 시스템이 되어 있기 때문에…"

코로나 장기화로 미술관에서 찾지 못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최근 NFT 같은 미디어 아트가 급속히 확산하고 있습니다.

대구·경북에서는 이번이 첫 시도입니다.

◀김정기 대구미술협회 회장▶
"첫걸음이니까, 이 전시를 계기로 미술계에 색다른 바람이 불 수도 있을 거라는 기대를 조심스럽게 해봅니다."

암호화폐, 메타버스에 이어 미래 경제 키워드 가운데 하나인 NFT. 새로운 방식의 창작과 소비로 이어지며 미술계 전반에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킬지 주목됩니다.

MBC 뉴스 양관희입니다. (영상취재 장성태)


















박재형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