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경제경제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경제대구MBC 뉴스투데이 경제

'그래핀스퀘어'포항공장 착공···"전 세계 그래핀 산업 주도"

◀앵커▶
꿈의 신소재로 불리는 '그래핀'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세계의 최초 공장이 포항에 들어섭니다.

포항공대 졸업생이 설립한 회사인 '그래핀 스퀘어'는 독보적인 그래핀 상용화 기술을 보유해 포항이 전 세계 그래핀 소재 기술의 허브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읍니다.

이규설 기잡니다.

◀기자▶
그래핀은 탄소 원자가 벌집 모양으로 연결된 나노 소재입니다.

강철보다 200배 이상 강하고 구리보다 100배 이상의 열 전도성을 지닌 꿈의 신소재입니다.

세계 최초로 그래핀 대량 합성 기술을 상용화한 '그래핀스퀘어'의 첫 양산 공장이 포항 블루밸리 산업단지에 들어섭니다.

'그래핀스퀘어'포항공장은 33,000㎡ 규모로 2025년 3분기부터 그래핀 필름을 생산하게 됩니다.

이 회사의 그래핀 대량생산 기술은 세계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미 ‘그래핀 라디에이터’와 ‘그래핀 멀티쿠커’가 미국가전박람회 CES에서 최고 혁신상과 혁신상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홍병희 그래핀스퀘어 대표▶

(서울대 화학과 교수) 
"철강의 신화를 이어서 그래핀의 신화를 만들고 세계화할 수 있는 그런 기업이 되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리고 관심 부탁드립니다"

국내외 유명 가전 기업 관계자들도 그래핀 연관 제품 개발을 위해 기공식 자리를 함께해 의미를 더했습니다.

◀박원배 책임 LG전자▶ 
"멋진 생산시설을 적극 활용해서 더욱 역동적인 협력관계로 상용화 시설에 대한 의미 있는 성과를 함께할 것이며"

포항시는 이번 공장 착공을 계기로 포항을 세계적인 그래핀 소재 허브 도시로 육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강덕 포항시장▶
"(그래핀도)국가 첨단전략산업의 하나로 특화단지나 여러 가지 이점을 가지는 그런 걸 추진을 할 수가 있습니다"

꿈의 소재 '그래핀' 시장은 매년 21%씩 성장해 2030년이 되면 600조 원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MBC뉴스 이규설 입니다.


이규설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