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연속보도] 코로나19 대구MBC [연속보도]

일상 감염 속출.. 확산세 지속될 듯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구경북 뉴스입니다.

전국의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이틀 연속 7천명대를 기록하는 등 연일 최고치를 보이며 무서운 기세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대구·경북도 100명대 확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정 시설뿐 아니라 일상 전반에 걸쳐 감염이 속출하면서 감염경로를 추적해 연결 고리를 차단하는 목적의 역학조사마저 무의미해지고 있습니다.

첫 소식 조재한 기자입니다.

◀조재한 기자▶
대구는 132명 확진으로 5일 연속 100명대입니다.

동구의 교회에서 10명, 관련 학원에서 1명 더 나와 교회와 학원 관련 누적 79명으로 늘었습니다.

수성구 PC방 관련 14명 확진돼 누적 33명으로 늘었습니다.

종합병원과 재활전문병원, 요양병원, 주간보호 센터 등 고위험 시설 6곳에서도 10여 명이 확진됐습니다.

어린이집 초등학교, 중학교, 대안학교 등 15개 학교에서 23명의 청소년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확진자 132명 가운데 절반이 넘는 69명이 돌파 감염입니다.

◀인터뷰▶이영희 대구시 감염병 관리과장
"부스터 샷이든 어느 백신이든 감염 예방 효과는 50~60%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중증, 치명률을 낮추는 효과가 80~90%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경북은 143명 확진으로 4일 연속 100명을 넘었습니다.

포항에서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병원에서 8명, 어린이집 2명 등 35명이 확진됐습니다. 경산에서는 미인가 교육 시설 관련 12명, 어린이집 관련 6명 등 32명이 나왔습니다. 구미 15명, 칠곡 11명, 경주 10명 등 16개 시·군에서 143명이 나왔습니다.

병원이나 학교, PC방 같은 다중이용 시설뿐 아니라 가족이나 지인을 통한 일상 감염도 속출하면서 이 같은 확산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인터뷰▶최은정 경상북도 감염병 관리과장
"워낙 많이 나오니까 어떤 심층적 역학조사보다는 내가 확진이 되고 나면 '내 주위에 사람, 가족, 지인 중에 누가 접촉이 됐나?' 이 사람들을 빨리 검사해서 격리시키고 격리시키는 것 밖에 최선의 방법이 없는 거예요."

병상 가동률도 대구 63.6%, 경북 79.1%까지 치솟았습니다.

방역 인력의 피로도가 높아지면서 의료 부담은 점점 가중되고 있습니다.

방역 당국이 가용한 모든 자원을 활용해 대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확산세를 잡기엔 역부족인 상황이 이어지면서 위기감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조재한입니다. (영상취재 장우현)

조재한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