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경제경제 일반지역심층보도

[심층] 기술력 입증받은 대구 임플란트 산업

◀앵커▶
세계적인 인구 고령화 추세로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 맞춰 최근 대구지역 임플란트 산업이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는데요.

대구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합니다.

취재기자와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심병철 기자, 대구 임플란트 산업 전망이 밝다는 얘기죠?


◀기자▶
대표적인 업체가 대구시 달성군에 있는 메가젠임플란트인데요.

2022년 2,5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해 국내 기업 매출 3위로 올라섰습니다.

1위 업체인 오스템임플란트의 1조2,200억 원, 덴티움 4,108억 원에 이어 매출액 3위의 기업이 된 것인데요.

지역 임플란트 제조 업체가 전국 세 손가락 안에 든 것은 처음입니다.

메가젠임플란트는 국내 기업 가운데 치과용 임플란트 종주국인 유럽에서 2013년부터 10년 연속 수출 1위를 기록하는 등 기술력을 입증받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도 꾸준히 공략하면서 2020년부터 3년 연속 국내 기업 가운데 미국 수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내 무대를 넘어 해외로 눈을 돌리면서 이제는 전체 매출의 70%가 수출에서 거둬들였습니다.

메가젠임플란트는 전 세계에 17개 현지법인과 100여 개의 해외 협력사를 구축하고 적극적인 해외 진출에 나서고 있습니다.

요즘 대세로 통하는 '디지털 덴티스트리' 즉 치과 치료의 전 과정을 디지털화하는 분야 기술력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안현욱 메가젠임플란트 기술연구소장의 말을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안현욱 메가젠임플란트 기술연구소 소장▶
"저희는 기술력 자체가 세계 시장 1위 기업들과 절대 뒤지지 않기 때문에 k 임플란트의 밸류를 (가치를) 끝까지 지키고 그래서 덤핑을 절대 하지 않고…"

◀앵커▶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들었는데요.


◀기자▶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은 2020년 36억 달러 규모인데 2028년까지 연평균 11%씩 성장해 84억 달러로 전망됩니다.

특히 세계 인구의 18%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은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고령화도 급격히 진행되고 있어 시장 개척 1순위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메가젠임플란트도 이런 시장 흐름에 맞춰 중국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안현욱 메가젠임플란트 기술연구소장입니다.

◀안현욱 메가젠임플란트 기술연구소 소장▶
"2년 전부터 메가젠 제품이 중국에 런칭이(출시가) 됐는데 거기에서도 저희가 가격을 내리지 않고 그대로 고가격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이 기술력을 중국에서도 받아들일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대구에는 메가젠임플란틑 외에도 다른 임플란트 업체가 기술력을 인정받아 선전을 하고 있다면서요?


◀기자▶
대구에는 또 다른 임플란트 제조업체인 덴티스가 그 주인공인데요.

2022년 매출은 955억 원으로 전년보다 45.2% 증가했습니다.

특히 덴티스는 업계의 미래 먹거리인 투명교정 분야에서 기술력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투명교정은 치아에 붙이는 금속 및 세라믹으로 된 교정 장치인 브래킷과 철사를 사용하는 보철방식과 달리 마우스피스아 같은 투명 장치를 사용하는 교정 방법인데요.

현재 전 세계 시장 규모는 5조 원 정도인데, 2025년에는 8조 2천억 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시장은 350억 원 규모이며 미국 회사인 얼라인테크놀러지의 제품이 90%를 장악하고 있는데 덴티스가 2위로 42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앵커▶
대구의 임플란트 산업이 지역 경제에 희망을 심어주고 있다고 봐도 되겠군요.

◀기자▶
국내 임플란트 제조업에서 8위 안에 메가젠임플란트와 덴티스 등 대구 기업이 2곳이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임플란트 업체들의 선전으로 대구지역 의료용기기 수출은 2021년 1억 5천여 만 달러에서 지난해 1억 8천여 만 달러로 19.4%가 증가했습니다.

한국무역협회 대구경북지역본부 명진호 팀장의 말을 들어보시겠습니다.

◀명진호 한국무역협회 대구경북지역본부 팀장▶
"성장세가 아주 가파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시장 자체가 전 세계적으로 아주 유망한 시장이기 때문에 앞으로 성장성도 기대됩니다."

시장의 흐름에 발 빠르게 대응하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대구 임플란트 산업이 의료 산업을 대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드는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심병철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