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소멸 위기' 경북, 외국인 고교생 유치로 '돌파구'

◀앵커▶
인구 유출로 소멸 위기에 처한 경상북도가 적극적인 외국인 유치 정책을 펴기로 했습니다.

외국인 대학생은 물론 고등학생까지도 경북 학교에 유학시키고, 졸업과 동시에 지역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건데요.

여기에 필요한 비자 제도 개선을 법무부에 건의했고 관련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김경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월 기준 경북의 인구수는 259만여 명, 처음으로 260만 명 선이 무너졌습니다.

경북에서 수도권 등으로 유출되는 청년 숫자는 매년 9천여 명, 일 년마다 울릉군 인구만큼 사라지고 있는 겁니다.

학생 수도 매년 줄어, 2023년 경북에서 신입생이 한 명도 없는 초등학교가 32곳에 달합니다.

소멸 위기에 처한 경상북도가 인구감소 해결책을 외국인 인재 유치에서 찾기로 했습니다.

◀구자희 경상북도 지방시대정책국 외국인공동체과 과장▶
"인구감소로 기업의 인력난, 대학 위기, 농촌 마비 등 삼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반면 외국인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금이 이민 정책 추진의 적기라는 판단하에…"

경상북도는 도내 실업계와 인문계 고등학교에 동남아시아 등 외국인 고등학생을 입학시켜 졸업과 동시에 지역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외국인 고등학생과 함께 입국할 수 있는 보호자 수를 현행 1명에서 2명으로 늘리고, 부모에게도 국내 취업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법무부에 제도 개선도 요구한 상태입니다.

대학생 유치를 넘어 외국인 고등학생 유치에 지자체가 팔을 걷어붙이기 시작한 겁니다.

◀김지훈 경상북도 지방시대정책국 외국인공동체과 팀장▶ 
"지역특화형 비자 쿼터를 내년에는 1천 명까지 확대해 줄 것을 (법무부에) 건의드렸고, 지역 맞춤형 외국인 정책을 위하여 비자 제도에 지방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하였습니다."

지역 대학으로 유학 온 외국인 대학생들에 대한 지원 폭도 더 커집니다.

지역 기업에서 5년간 취업을 약속하면 대학원 학비와 체류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는 2023년 초 '외국인공동체과'를 신설한 데 이어, 최근에는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외국인공동체 지원단 TF를 꾸렸습니다.

경상북도는 외국인에게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가르칠 경북형 세종학당과 비자 발급을 안내할 경북 비자센터 설치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MBC 뉴스 김경철입니다. (영상취재 최재훈)

김경철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