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정치정치 일반지역지방선거

'공천 논란' '불법 의혹' 선거운동 마무리

◀앵커▶
이제 하루 앞으로 다가온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 때마다 반복된 문제점들이 이번 선거 운동 과정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났습니다.

말 많고 탈도 많았던 '공천'은 '사심 공천', '막장 공천' 반발로 이어지며 여야 할것없이 정당 내부 분열과 갈등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또 선거운동 막바지에는 부정투표, 금품제공 논란까지 불거지며 벌써부터 선거 후폭풍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김철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4월 13일,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기초단체장 공천의 경우 경선을 원칙으로 하며 기준에 미달하는 현직 단체장은 컷오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대구시당 공천관리위원장
"우리 당의 지지율보다 70% 이하가 되면 아주 못하는 것이다. 그 기준을 적용하는 방법이 하나 있고 그다음에 전체를 순서대로 놓고 하위 몇 퍼센트에 대해서 교체지수를 적용해서 컷오프 하는 방법."

그 뒤 경북 23개 시군 가운데 재선에 도전하는 5곳의 단체장 중 포항, 영주, 군위 등 3명이 컷오프됐습니다. 

경산, 청도 등 현직 단체장이 출마하지 않는 지역에 경선 없는 단수 추천이 이어지면서 국회의원들의 사심 공천이라는 반발이 거세게 일어났습니다.

결국 국민의힘은 컷오프 했던 현직 단체장들을 다시 경선에 참여시켜 공천을 줬고, 경선 없이 해당 지역 국회의원이 단수 추천한 지역은 탈당 후 무소속 출마 행렬이 이어졌습니다.

상황은 민주당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민주당 대구시당에는 현역 기초의원들이 경선 기회도 없이 공천에서 탈락했고, '원칙과 기준이 없는 졸속 공천' '절차적 공정성 훼손' 등 비판이 쇄도했습니다.

결국 후보들과 당원들이 반발하면서 적잖은 혼란과 갈등 끝에 무소속 출마가 이어졌습니다.

◀이소영 대구대 정치외교학 교수▶ 
"공천이 정당 정치의 가장 중요한 절차인데 공천에 대한 신뢰감이 굉장히 떨어지고 정치 전반에 대한 신뢰감도 떨어뜨리는 그런 상황이 아닌가"

곳곳에서 불법 선거운동 논란도 제기됐습니다.

청도에서는 한 후보가 유권자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며 문제를 제기하자 상대 후보 측이 허위 자작극으로 맞고소해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군위, 의성에는 이장이 주민 몰래 거소투표를 신청하고 대리 투표를 한 사실이 드러났고, 성주, 고령 등에는 공직선거법 위반 관련 고소, 고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선거가 끝나고 결과가 나오더라도 일부 지역에서 제기된 불법 선거운동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당선무효 등 후폭풍이 우려됩니다.

공천과 선거운동 과정에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이번 지방선거는 개운치 않은 뒷맛을 남기고 언제 터질지 모르는 불씨를 안은 채 마무리됐습니다.

MBC NEWS 김철우입니다. (영상취재 한보욱)

김철우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