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경제경제 일반지역

원자재 가격 상승···"납품단가 연동제 필요"

◀앵커▶
코로나 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자, 지역 기업이 직격탄을 맞고 있습니다.


지역 제조업체 대부분이 생산차질을 겪고 있는 겁니다.

지역 기업들은 오른 비용을 납품 가격에 반영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원자재 값 상승은 계속 이어질 수 있어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양관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코로나 19 여파에 이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길어지면서 원자잿값이 급등했습니다.

원유와 산업용 원자재, 곡물 등 값이 대부분 크게 올랐습니다.

원자잿값 상승은 지역 기업에 큰 타격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이 대구·경북 200여 개 업체를 지난 4월 조사한 결과, 절반가량의 업체가 원자잿값 상승으로 생산 차질을 겪었다고 답했습니다.

오른 원자잿값을 자신들이 만든 상품 가격에 전액 반영하는 업체는 5%에 그쳤고, 전혀 반영하지 못하는 업체는 30%에 달했습니다.

특히 지역 업체는 주로 대기업에 생산 제품을 납품하고 있어 어려움이 큽니다.

◀최복희 중소기업중앙회 대구·경북 지역본부 본부장▶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갑을관계로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기업으로부터 불이익을 상당히 우려했다는 거죠. 거래관계가 끊기거나 아니면 경쟁업체에 거래 물량이 넘어가기 때문에…"

그러다 보니 원자재 가격 상승이 수익에 부정적 영향을 줬다고 답한 업체는 80%에 달했습니다.

수익에 부정적이라고 답한 지역 업체 중 33%는 영업이익이 1/4 이상 줄거나 적자로 전환됐습니다.

문제는 원자잿값 상승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미·중 패권 경쟁에 따라 글로벌 공급망에 차질이 생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계약 기간에 원자재 가격이 오를 때 이를 반영해 납품단가를 올려주는 납품단가 연동제가 도입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박성우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 경제조사팀 과장▶
"판매가격 조정의 대응 폭이 (중소기업은) 크지 않은 상황이고요. 판매가격을 조정하기까지도 기간 자체도 오래 걸리고 있어서 이 기간 동안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정부는 2022년 하반기 납품단가 연동제를 시범 운영해 본 뒤 도입방안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다만 시장 원리 훼손 등의 반대도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납품단가 연동제가 안정적으로 도입돼 지역 업체의 숨통을 트일지 주목됩니다.

MBC 뉴스 양관희입니다. (영상취재 한보욱, CG 김현주)

양관희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