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재난지원금 2백만 원으론 도배·장판도 못 해"

◀앵커▶
태풍 '힌남노'로 침수된 집이 포항에서만 4천 가구에 달합니다.

침수 주택에 주어지는 지원금은 2백만 원이 전부인데, 이 돈으로는 도배·장판을 새로 하기에도 턱없이 부족합니다.

재난지원금 현실화는 지진과 대형 산불 때도 지적됐었습니다.

배현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태풍 힌남노로 마을 90%가 물에 잠긴 포항시 대송면 제내리.

태풍이 지나간 지 3주가 되도록 이재민들은 복지회관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포항에서는 149명이 대피소 생활을 하고 있는데, 제내리 주민만 104명입니다.

◀성필임 제내리 피해 주민▶
"뭐 어떻게 해야 하나. 방도 발라야 하지. 전기도 안 나오지. 우리는 또 기름보일러도 탈이 나서 보일러도 없다."

수리가 시작된 집도 있지만, 80대 어르신이 혼자 사는 이 집은 3주 전 모습 그대로입니다.

◀장필순 제내리 피해 주민▶
"손을 지금 못 대겠어. 어디 돈이 있으면 업자라도 불러서 이렇게 좀 할 건데, 그러지도 못하고. 그래서 지금 이러고 있는데 갑갑하지 뭐. 어디 갈 데도 없고."

집수리를 하고 있는 또 다른 주민은 견적 2천만 원에 한숨부터 나옵니다.

◀김용기 제내리 피해 주민▶
"200만 원으로는 턱도 없고, 집수리하는데 우리 집 같은 경우는 2천만 원 들어가요. 그래서 절반이라도··· 정부에서 지원해줬으면 좋겠다"

포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다 하더라도, 수해를 당한 시민들에게 지원은 피부에 와 닿지 않습니다.

1966년에 제정된 '재해구호 및 복구 비용 부담 등에 관한 규정'이 2020년에 개정돼 지원금이 조금 오르긴 했지만, 현실 반영이 안 됐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최광열 포항시의원▶
"국회에서 현 시세를 반영해서 앞으로 기후 위기 많잖아요. 그래서 현실적인 액수를 올리는 것을 법을 통해서 빨리 만들어야 한다. 국회의원들이···"

포항시는 경상북도와 합동으로 행정안전부에 지원금 상향을 건의했습니다.

◀이상극 포항시 안전총괄과장▶
"벽지 장판 교체 및 필수 가전제품 구입에 턱없이 부족하고··· 중앙정부에 침수 주택 및 소상공인 복구비 추가 지원을 건의했습니다."

포항시에 접수된 침수 주택만 모두 4천 가구, 대다수가 경제력이 약한 노인 세대여서 자력으로 집을 수리하기에는 힘에 부칩니다.

MBC 뉴스 배현정입니다. (영상취재 최보식)

배현정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