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정치정치 일반지역지방선거

"국민의힘, 또 엉터리 여론조사" 공천 신뢰 '뚝'

◀앵커▶
국민의힘 공천 여론조사가 엉터리로 진행됐다는 사실 5월 2일 전해드렸습니다만, 이번 선거에서 경북에서만 벌써 3번째입니다.

4년전 제7대 지방선거때도 여론조사 조작이 여러 차례 드러나 무더기 처벌을 받았습니다.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지역 정치 구도에서 당내 여론조사는 본경선 만큼이나 중요한데요,

하지만 여론조사 조작 의혹까지 불거지며 공천 과정에서 공정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조재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주말 실시한 국민의힘 경북 기초단체장 경선 여론조사는 졸속과 오류투성이였습니다.

칠곡, 청송 지역 여론조사는 조사 지역은 물론 후보 경력까지 잘못된 정보가 입력된 채 실시됐습니다.

명백한 잘못이 드러나자 국민의힘은 이미 발표한 경선 결과를 무효화하고 칠곡군수와 청송군수 경선 여론조사를 오는 7, 8일 다시 하기로 번복했습니다.

이보다 앞서 실시한 3선 도전 현역 단체장에 대한 교체지수 여론조사에서는 '편향성'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탈락 후보들의 반발뿐 아니라 중앙당에서도 편향된 질문 문구를 지적했습니다.

결국 국민의힘 경북도당은 단체장 컷오프를 취소하고 현역 단체장을 모두 포함시켜, 5곳의 경선을 다시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정재 국민의힘 경북도당 공천관리위원장▶
"중앙당 공관위는 여론조사 결과 신뢰도에 문제를 제기했고 경북 공관위도 이번 여론조사 결과가 상당히 오염돼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더 이상 여론조사 실시가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여론조사 부실·부정 논란은 4년 전 자유한국당으로 치른 지방선거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대구시장 경선에 나섰던 한 후보는 천여 대의 일반전화를 개설해 여론조사를 조작하려다 들통나 후보를 비롯한 수십 명이 사법처리됐습니다.

영주에서도 당비를 대주며 당원 가입을 시키고 휴대전화를 한곳에 모아 특정 후보 중복지지 응답을 했다가 선관위에 적발되기도 했습니다.

◀선관위 직원(2018년 경선 당시)▶
"(당원 가입할 때) 2만 원은 누가 줬어요?"
◀영주시민(2018년 경선 당시)▶
"2만 원. 그 사람."
◀선관위 직원(2018년 경선 당시)▶
"이장님요?"
◀영주시민(2018년 경선 당시)▶
"응."

국민의힘 중앙당에서 지정한 여론조사 업체는 12곳입니다.

당내에서조차 제한된 업체를 통해 짧은 시간 안에 무리하게 여론조사를 하면서 각종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고 지적할 정도입니다.

◀국민의힘 관계자▶
"(여론조사) 업체에 물량이 쏠리니까 여론 조사하는 게. 지금 완전 전국에 다 돌리고 있으니까"

국민의힘 공천이 곧 당선으로 이어지는 지역의 정치 구도에서 경선 여론조사는 본투표만큼 중요한 핵심 과정입니다.

하지만 편향되거나 사실관계가 어긋난 채 진행하는 여론조사가 반복되면서 공천을 둘러싼 공정성 논란과 의혹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조재한입니다. (영상취재 김종준)

조재한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