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정치정치 일반지역지방선거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 "고강도 개혁할 것"

◀앵커▶

홍준표 당선인은 대구시장직 인수위원회 명단을 발표하며 대대적인 시정개혁을 강조했는데요,


불필요한 조직을 통폐합하는 조직 개편과 함께 전임 시장이 추진하던 여러 사업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권윤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시정 개혁, 조직 개편, 통폐합.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은 취임을 앞두고 대구시 조직을 대대적으로 개편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
"(공공기관은) 불필요하게 세분되어 있고 그리고 선거 공신들 자리 만들어주려고 인위적으로 만든 조직으로 보이는 것은 전부 통폐합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선거 때 별로 빚진 사람이 없습니다."

이를 위해 대구시 조직을 꿰뚫고 있는 이상길 전 대구시 행정부시장을 시장직 인수위원장으로 선임했습니다.

밑으로는 정책추진단과 시정개혁단, 군사시설 이전단 3개 단과 시정기획분과, 경제산업분과 등 5개 분과를 뒀습니다. 

정책추진, 시정개혁, 군사시설 이전단은 취임해서도 시 조직에 계속 두기로 했습니다.

시정개혁의 방향에 대해선 말을 아꼈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
"밀어붙이면 또 여러분이 독불장군이라고 할 거고, 그래서 그것은 인수위를 통해서 의견 수렴하겠습니다."

전임 시장이 추진해온 사업을 계속할지 말지는 인수위 기간동안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도심 내 트램 건설은 하지 않겠다며 확실하게 선을 그었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
"트램은 대구 시내에 적절치 않은 교통수단입니다. 그것 잘못 설치하면 대구 시내 전체 교통 마비가 옵니다. 트램으로 하는 그 부분은 모노레일로 대체하는 것이…"

2022년 말까지 통합신공항 관련 법안을 통과시켜 신공항 건립에 속도를 높이겠다고 했습니다.

신공항 총괄 책임자로 외부 전문가 영입 의사를 밝혔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
"지금 있는 시청의 공무원들만으로는 공항 이전을 하고 신공항을 우리가 만들기 어렵습니다. 역량이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일부 국회의원 반대로 군위군의 대구 편입에 차질이 생긴 것엔 다소 거친 말을 쏟아냈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
"어떻게 국회의원 한, 두 사람이 반대한다고 해서 그게 통과 안 될 수가 있습니까? 대구·경북 500만 시도민들이 합의된 약속인데 국회의원들이 그런 짓하면 2년 뒤에 퇴출당할 겁니다."

또 군사시설 이전단장에 윤영대 전 국방부 주한미군기지 이전사업단장을 선임하고, 4년 동안 대구 시내 5개 미군기지와 군사시설의 이전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홍준표 당선인의 첫 일성은 고강도 개혁입니다.

MBC 뉴스 권윤수입니다. (영상취재 장우현)

권윤수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