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사회노동사회 일반지역심층보도

[심층] 화물연대 총파업 지역서도 진행

◀앵커▶
민주노총 화물연대 총파업이 대구·경북에서도 11월 24일부터 시작했습니다.

화물연대는 적정 운임을 보장하는 '안전운임제'영구화와 적용 대상 확대를 주장하고 있지만 정부와 여당은 반대하고 있습니다.

파업이 길어지면 운송 차질로 인한 기업체 피해가 예상됩니다.

양관희 기자와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양기자, 지역에서는 파업 규모가 어느정도인가요.


◀기자▶
대구와 경북에는 민주노총 화물연대본부의 지역 본부가 두 개 있습니다.

하나는 대구경북지역본부고요.

다른 하나는 포항지역본부입니다.

이 두 지역본부는 24일 오전 10시 구미시청 앞과 포항철강공단 글로비스 네거리에서 파업 출정식을 했습니다.

구미시청 앞에는 조합원 400여 명이 모였고요.

포항 글로비스 네거리에는 600여 명이 출정식에 참여했습니다.

대구와 경북 조합원은 3천400여 명 정도인데요.

지역 영업용 전체 화물차의 6%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파업 첫 날이긴한데, 산업단지 등에서 수송에 차질이 있었나요.


◀기자▶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포항철강산업단지 기업체는 제품 반입과 출하에 다소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지난 9월 태풍 힌남노로 공장 전체가 침수됐던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현재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이어서 제품 출하량은 적은 편인데요. 

그래서 아직은 총파업 여파가 오진 않았습니다.

다만 현대제철 포항공장은 하루 출하하는 8천톤 물량이 전혀 나가지 못했습니다.

다른 철강산업단지 기업들도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공단이 밀집해 있는 구미에서는 아직 피해가 있진 않은데요.

구미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일부 기업들이 화물연대 총파업에 앞서 미리 재고를 확보하거나 제품 출하도 최대한 서둘렀다"고 밝혔습니다.

"재고가 문제인데 대체로 기업체 마다 평균 일주일분은 갖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정부는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장치율이 오전 10시 현재 63.9%로 평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영구화와 적용 대상 확대를 주장하는데 정부가 반대하는 상황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화물연대는 적정 운임을 보장하는 '안전운임제'에 영구화와 적용 대상 확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안전운임제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 계실텐데요.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가 과로나 과속, 과적 운행을 할 필요가 없도록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이를 어기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매기는 제도입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종료가 다가오자 지난 6월 파업에 돌입했는데요.

당시 안전운임제를 지속 추진하고 적용 대상 확대를 논의하는 조건으로 7일만에 파업을 풀었는데 정부가 약속을 어겼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화물연대 측은 "화물차 사고로 1년에 700명 가까이 사망하고 있다"라며 "한 달 내내 하루 12시간 이상 일하고 겨우 생활비를 가져가는 화물노동자를 보호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제도"라고 밝혔습니다.

정부와 여당은 지난 22일 안전운임제를 3년 연장하겠다고 했지만, 적용 대상 확대는 불가능하다고 밝혔는데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안전 문제가 부각되지 않은 업종까지 안전운임제 확대를 요구하는 것은 안전운임을 명목으로 임금을 올리겠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게다 정부는 화물연대 노조원들이 노동자가 아닌 자영업자로 보고 있어, 노동법이 보장하는 파업이 아닌 집단운송거부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결국 화물연대와 정부 모두 강경한 입장이라 '강 대 강' 대치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양관희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