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행정지역

이철우 지사 "관사 폐지" 약속…현실성은?

◀앵커▶
최근 지역 시민단체가 단체장의 관사 운영을 강하게 비판하자,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뒤늦게 관사를 폐지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도청 신도시의 개인주택을 구하면 지금의 관사에서 나가겠다고 밝혔는데, 이도은 기자가 실현 가능성을 따져봤습니다.

◀기자▶
이번에 선출된 전국의 광역단체장 대다수가 관사를 이용하지 않고 자택에서 출퇴근하겠다고 밝혔지만,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당분간 관사에서 지낼 예정입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관사로 사용하고 있는 '잡아센터'입니다. 도청 뒷편에 위치해 있는데, 이 중 일부를 관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자리를 뜻하는 영어 '잡(job)'과 어린이 '아(兒)'자를 합친 '잡아센터'는 일자리와 출산율을 늘리자는 의미지만, 원래는 대외통상교류관으로 2017년 준공된 건물입니다.

모두 71억 원이 투입됐는데, 전체 시설의 1/5 가량인 174제곱미터, 약 53평이 5년째 도지사 관사로 이용 중입니다.

최근 지역의 한 시민단체는 단체장 관사가, 대통령이 단체장을 임명하던 관선 시절의 유물로 민선 시대와 맞지 않는다며 폐지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은재식 우리복지시민연합 사무처장▶
"(관사가) 구시대의 유물이고 권위주의의 어떤 상징적인 부분이고, 최근에 와서는 행정 혁신의 부분이 관사를 폐지하는 건데, 그런 측면에서는 관사 폐지가 이뤄질 필요가 있고요."

관사에 대한 비판이 일자, 이철우 지사는 도청신도시 내 개인 주택을 짓거나 구입한 뒤, 관사를 폐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단, 개인 주택을 구할 때까지는 관사에 살면서 사용료를 지불하겠다고 덧붙였는데, 구체적인 시기와 방법은 내놓지 않았습니다.

◀도청신도시 부동산▶
"단독주택 하나 짓는데,(건축 자재비 상승으로)이미 금액이 6~7억 원이 되고 은행 금융 비용이 매달 최소 5백 정도 들어갈 수 있는 거에요. 이자도 훨씬 더 올라갔거든요. 그래서 여기 지금 집을 못 짓고있는 거예요." 

수익성이 떨어져 신도시 1단계 단독주택 조성이 더딘 만큼, 지역 부동산 업계에선 이 지사 측의 계획에 의구심을 나타내는 의견이 적지 않습니다.

관사에서 가장 빨리 나갈 수 있는 방법은 경북도개발공사가 소유한 한옥 단독 주택을 구입하는 겁니다.

모두 3채로 약 30평 규모인데, 현재 공사 측이 매각 계획을 수립 중입니다. 

한편, 경북 북부 9개 시장, 군수 관사는 2018년까지 모두 매각됐거나 주민 복지 시설로 용도를 변경해 활용중입니다.

MBC뉴스 이도은입니다.

















이도은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