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

최달곤 학교법인 영진교육재단 설립자 별세


최달곤 학교법인 영진교육재단, 영진학원 설립자(명예총장)가 9월 24일, 향년 87세로 숙환으로 별세했습니다.

최 설립자는 우리나라 대학 교육제도 발전사에 획기적인 전기가 된 ‘맞춤형 주문식 교육’을 창안, 전문대학의 커리큘럼에 적용함으로써 실사구시에 입각한 실용 교육의 새 길을 개척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1936년 경북 성주에서 태어난 최 설립자는 공업입국과 기술보국을 지향하는 교육철학으로 유능한 인재를 양성해 국가 사회에 이바지한다는 의지로 1977년 영진전문대(당시 영진공업전문학교)를 설립했습니다.

고인은 지방 그리고 후발 전문대라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업 현장 맞춤형 주문식 교육’이라는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1994년 창안했습니다.

공급자 중심이 아니라 수요자 중심의 교육, 취업 후 재교육이 필요 없는 교육을 표방하는 ‘주문식 교육’은 당시로서는 과히 혁명적이라고까지 할 수 있었으며, 우리나라 전문대 발전의 초석을 다졌을 뿐만 아니라 ‘전문대’에 국고 지원이라는 물꼬를 트게 하는 등 오늘날 전문대학이 성장 발전할 수 있는 모멘텀이 됐습니다.

고인은 ‘글로벌’, ‘국제화’에도 남다른 애정을 쏟았습니다.

2000년대 초반 재학생들을 해외로 파견, 현지에서 한 학기를 마치는 해외 현지 학기제를 비롯해 캠퍼스 내에는 글로벌 존을 운영하여 해외유학생과 내국인 학생이 교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박재형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