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경제경제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경제대구MBC 뉴스투데이 경제

대출금리 하락세, 앞으로 어떻게?

◀앵커▶
한국은행이 일곱 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올렸습니다.

그런데 은행권의 대출금리는 오히려 내려가고 있습니다.

정부가 금융권을 압박하면서 일어난 현상인데,그렇다면 앞으로 금리는 어떻게 될까요?

심병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DGB대구은행은 오는 1월 30일 5년 고정형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0.2% 포인트 떨어뜨린 연 4.95% ~ 5.45% 수준으로 내립니다.

비대면으로 대출을 받는 경우는 연 4.85%까지 떨어지고, 변동형 금리도 연 5.7% ~ 6.2% 수준으로 내립니다.

2022년 12월 19일 기준으로 5년 고정형 주택담보대출금리가 5.94%~6.44%였던 것과 비교하면 0.99% 포인트 떨어집니다.

변동형 금리도 같은 시점의 6.49%~6.99%와 비교하면 0,79% 포인트 떨어집니다.

◀강문성 DGB대구은행 개인여신기획부 팀장▶
"기준금리가 오름에도 불구하고 가산금리를 계속 놓아둔다면 결국 고객들이 적용받는 금리는 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저희들이 비용을 좀 더 내는 한이 있더라도 가산금리를 내려서…"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과 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1월 25일 기준 주택담보대출 변동형 금리는 연 4.56∼7.13% 수준입니다.

이달 초 연 5.08~8.11%였던 것과 비교하면 2주 만에 최대 0.98% 포인트 내렸습니다.

이런 현상은 정부가 대출 금리를 낮추기 위해 개입하면서, 은행들의 금리 결정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 금리가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안봉주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 기획금융팀장▶
"최근 금융당국의 인상 자제 권고 등으로 지금까지 은행들이 경쟁적으로 인상했던 수신금리가 하락하기 시작했고…"

한국은행은 지난 1월 13일 기준금리를 연 3.25%에서 3.5%로 올렸습니다. 

물가와 성장,금융, 외환시장 등의 경제 상황이 크게 변하지 않는다면 기준금리는 지금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다고 한국은행은 설명했습니다.

◀안봉주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 기획금융팀장▶
"그 조건들이 유지된다면 금리를 현 기조로(유지될 것 같습니다.) 오른다고 하더라도 25bp(0.25% 포인트)에서 고려해 보지 않을까 예상을 할 수가 있죠."

기준금리가 유지되기 위한 중요 변수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 여부 입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다음달 기준금리 인상폭을 기존 0.5%포인트에서 0.25% 포인트로 낮추고 금리 인상 중단 논의도 시작할 것이라는 전망이 최근들어 나오고 있습니다.

또 전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는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로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는 조짐이 나타나며 금리를 인상시키는 동력이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변화가 감지되고 있는 있는 세계금융시장 동향이 무섭게 치솟던 국내 은행권의 금리 하락을 가져올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MBC 뉴스 심병철입니다.

(영상취재 김경완, CG 김현주)


심병철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