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교육지역

'영남대 정상화 추진' 교수 징계 논란

◀앵커▶
영남대학교가 학내 민주화와 정상화를 주장하던 교수회 임원을 징계하기로 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총장 선출 제도 개정 추진과 지금은 총장이 된 특정 인사에 대한 검찰 고발 등이 징계사유입니다. 

학교 측은 정상적인 절차대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전국의 교수 관련 단체는 보복성 징계라며 철회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조재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영남대학교는 2019년 2월부터 2년 동안 교수회 의장과 사무국장을 지낸 이승렬, 김문주 두 교수에 대한 징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남대 전신인 구 대구대 설립자 유족인 최염 선생 초청 강연 개최와 학내 특정 인사 검찰 고발, 검찰개혁 촛불집회에서 특정 인사 비판, 국감장에서 총장선출 규정 개정의 부당함 호소 등이 징계사유입니다.

당시 고발됐던 특정인사는 최외출 현 영남대 총장으로 검찰로부터 무혐의 처분을 받았습니다.

이승렬 교수는 대학의 정상화와 민주화를 추진했을 뿐이라며 징계가 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승렬 전 영남대 교수회 의장▶
"영남대의 뿌리를 되찾는 게 영남대 번영에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 설립의 정신을 이야기하면 그게 곧 영남대를 해교하는 행위라고 판단을 내리고" 

전국 20여 교육계 단체는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징계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자치기구인 교수회의 공적 활동과 회계 운영을 대학 측이 문제 삼는 것은 비교육적, 반이성적인 보복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양성렬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이사장▶
"민립대학으로부터 출발한 영남대학교가 한 사람에 의해 사유화의 길을 밟아가는 것은 한국 사립대학의 현주소를 웅변해주는 매우 중요한 상징적 사례이다."

영남대 측은 징계는 전임 총장 때 시작됐고 학교 규정에 따른 것이라며 강행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습니다.

◀김종수 영남대 인사관리처장▶
"(감사에서) 위법성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확인된 부분에 대해서는 징계 의결을 진행하게 됐고요. 지금 현재는 1차 (징계) 위원회에서 그 사안을 확인한 상황이고 2차 소명 절차는 아직 진행되진 않았습니다."

다음 주 2차 징계위원회가 열리면 곧바로 최종 징계 수위가 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전임 교수회 회장과 사무국장은 징계가 결정되면 교원 소청과 행정심판까지 가서라도 잘못을 바로잡겠다는 뜻을 밝혀 교수회 활동에 따른 징계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mbc 뉴스 조재한입니다. (영상취재 장성태)

조재한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