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재난 비상 도로 유지돼야···"구 36번 국도 폐쇄 반대"

◀앵커▶
울진-봉화 간 국도 36호선이 신설되면서 교통 불편이 크게 개선됐는데요,

기존의 구 도로를 어떻게 할지는 논란입니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구 도로 12킬로미터 구간에 대해 생태계를 복원할 계획인데, 지역주민과 울진군이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한울원전의 방사선 누출 사고나 지난 3월 대형 산불처럼 혹시 모를 대형 재난에 대비해 도로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김형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21년 4월 준공한 울진 봉화 간 국도 36호선.

직선화를 통해 사고 위험이 줄고, 통행 시간도 크게 단축됐는데, 기존의 구 도로를 어떻게 할지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 환경부는 구 도로 12.2킬로미터 구간에 대해 생태 복원 사업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경관이 좋고, 다양한 생물종이 불영 계곡을 따라 서식하고 있어 생태적인 보존 가치가 높다는 게 이유입니다.

하지만 생태 복원 사업 구역에 포함된 3개 마을 240여 명의 주민은 육지의 섬처럼 고립될 수밖에 없고, 위급한 상황에서도 먼 거리를 돌아가야 한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윤상원 울진군 금강송면 하원리▶
"이 지역 주민들의 생계 응급 시 응급 환자가 생겼을 경우에 이동 수단이 이 도로 밖에 없는데 이거를 폐쇄한다는 거는 지역주민들의 의사는 전혀 반영하지도 않고···"

또 주민들은 지난 3월 울진 대형 산불 당시 다른 도로가 통제됐을 때, 이 도로가 진화 작업과 주민 대피를 위한 비상로 역할을 제대로 수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최병식 울진 국도 36호 복원 반대대책위 총괄본부장▶
"이번에 산불 났을 때 7번 국도가 폐쇄되고 (신설된) 36번 국도가 폐쇄됐을 때 이 도로가 비상 도로로서는 충분히 그 도로 역할 이상을 했어요. 그러기 때문에 이 도로는 없애면 안 된다."

특히 8기의 원전이 몰려 있는 한울 원전에서 예기치 않은 방사능 사고가 일어날 경우 울진군민들의 대피를 위해서라도, 비상용으로 기존 도로가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표남호 울진군 건설과장▶
"울진 (한울) 원전 방사선 누출 사고 시에 대피로가 절실하게 필요한데, 기존 36호 국도가 반드시 원형으로 존치돼야 할 것으로 저희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울진군은 8월 생태 복원 사업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 전달했고, 지역 주민 천여 명도 반대 서명 운동에 동참했습니다.

한편 사업 주체인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현재 생태복원사업에 대한 기초 설계를 마쳤고, 환경부와도 협의할 예정인데, 지역 주민들의 반대 여론을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 뉴스 김형일입니다. (영상취재 조현근)

김형일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