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심층보도

[심층] 대구시 5대 산업 육성…"기업 유치할 땅이 부족해"

◀앵커▶
반도체와 로봇 산업 등 5대 신산업을 50년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고 있는 대구시가 제2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달성군 구지면 일대의 제1 국가산단이 조만간 입주 업체들로 다 채워져 땅이 부족하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내용 취재 기자와 알아봅니다.

권윤수 기자, 대구시가 국토교통부에 국가산단 지정 신청서를 냈죠?


◀기자▶
그렇습니다.

대구시는 지난 10월 국토교통부에 제2 국가산단 지정이 필요하다며 신청서를 냈습니다.

미래 대구 경제를 책임질 5대 신산업 육성 때문인데요.

대구시는 쇠락의 길을 걷고 있는 대구 경제를 살리기 위해선 새로운 산업을 키워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반도체와 도심항공교통, 로봇, 헬스케어, ABB 즉, 인공지능·빅데이터·블록체인 같은 미래형 첨단 산업을 5대 산업으로 정하고 육성할 계획입니다.

대구에 있는 관련 기업을 크게 키우고, 다른 지역에 있는 기업을 대구로 유치하는 것도 필요할 텐데요.

기업이 들어설 땅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대구 달성군 구지면 일대 제1 국가산업단지의 1단계 사업은 2016년 12월 공사가 끝나 140개 업체가 입주했습니다.

1단계보다 면적이 절반 수준인 제1 국가산단 2단계 사업의 경우 2024년이면 입주 기업들로 꽉 채워질 예정입니다.

정의관 대구시 경제국장의 말 들어보시죠.

◀정의관 대구시 경제국장▶
"지역에 있는 기업들이 확장할 경우 입주할 수 있는 산업단지가 필요한데요. 현재 대구시에서 조성하고 있는 산업단지가 23년, 24년이면 모두 소진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산업단지 조성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실제로 대구의 한 이차전지 생산 기업은 국가산단 1단계 부지에 공장을 지었다가 확장이 필요해서 2단계 부지에도 공장을 더 짓기로 했습니다.

성장 단계에 있는 기업은 언제든지 규모를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제공할 터를 갖고 있어야 다른 지역으로 유출되지 않을 겁니다.



◀앵커▶
그런데 국가산단을 두고 지자체 경쟁이 치열하다면서요?

◀기자▶
과거에는 정부가 주도적으로 산업단지 후보지를 물색해 지정했다면, 이번 정부 들어 윤석열 대통령이 '산업단지 지정'을 대선 공약에 넣은 곳이 워낙 많습니다.

그래서 부득이하게 국가산단 지정을 원하는 자치단체로부터 신청을 받아서 현지 실사를 나가는 등 심사를 엄격하게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경북의 경우에도 경주와 안동, 울진 지역을 국가산단으로 지정해달라며 신청서를 냈습니다.

도 단위 지자체는 기본 두세 군데를 제시했고요.

서울과 제주도 정도 빼고는 모든 지자체가 신청서를 내서 전국 18곳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대구시는 2030년까지 2조 원을 들여 329만 4천㎡ 규모의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서를 냈습니다.

달성군인 것만 알려졌고, 세부 지역은 투기 자본 유입을 우려해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앵커▶
홍준표 시장이 대구 여러 현안을 두고 대통령실과 협상을 진행한다고 했는데, 국가산단도 포함했군요.

◀기자▶
지자체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어떻게든 산단 지정을 받아오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홍 시장은 국가산단이 꼭 필요하다고 설득하기 위해 다음 주 대통령실과 따로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별도로 대구 수성알파시티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30년까지 2조 2천억 원을 들여 ABB 산업을 육성하기로 했는데요.

과거엔 섬유업이 지금은 기계와 자동차부품 제조업이 중심이 되었다면 앞으로 몇 년 사이 대구 산업 지형이 크게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권윤수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