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노동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부당노동행위 판정 직후 해고···노조 가입 때문?

◀앵커▶
포항의 한 철강 업체에서 2021년 노동조합이 설립된 이후부터 부당노동행위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한 노동자는 노조에 가입한 뒤 보직 해임된 데 이어 해고까지 당했는데요,

지방노동위원회는 부당 해고라며 노조원 손을 들어 줬습니다.

노조가 생긴 뒤 여러 갈등이 이어지면서 노조원 숫자는 급격히 줄었습니다. 

박성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포스코 협력업체 포롤텍에서 15년 넘게 일한 박원규 씨는 몇 달 전 갑작스러운 해고 통보를 받았습니다.

사유는 근무지 무단 이탈.

해고 통보 석 달 전 상사와 갈등이 생겨 자리를 뜬 걸 이유로 들었습니다.

◀박원규 해고 노동자▶
"나는 그래도 이야기하고 갔다 (했는데) 회사에서는 '안 했다고 하더라', '그냥 간 걸로 안다', (제 말이) 반영이 안 되더라고요. 아무 문제 없이 3개월을 지나왔는데 3개월 후에 갑자기 (해고됐습니다.)"

박 씨는 앞서 2021년 5월 금속노조 출범 직후 노조에 가입했습니다.

그런데 가입 넉 달 만에 노조에 가입한 다른 직원 8명과 함께 팀장급 자리에서 보직 해임됐습니다.

중앙노동위원회는 지난 3월 이 해임이 부당노동행위라고 판정했습니다.

하지만 회사는 이에 불복해 행정 소송을 제기했고, 한 달 만에 오히려 박 씨가 해고된 겁니다.

◀박원규 해고 노동자▶
"(부당노동행위) 판결이 났는데도 다시 해고를 받았다는 자체는 제가 아직도 노조에 대해서 강성이다 싶으니까 제가 본보기로 이렇게···"

최근 박 씨의 해고 역시 지방노동위원회에서 부당하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노조가 생긴 지 1년여 만에 이 회사에서 부당노동행위와 부당해고 등으로 판정받은 사안만 크게 3건.

그동안 노조원 수는 절반 이하로 급격히 줄었습니다.

◀김현민 금속노조 포스코 사내하청지회 포롤텍 분회장▶
"부당해고, 부당직급승진, (노조원은) 승진에도 배제하고 이런 것 때문에 아무래도 조합원들이 압박을 받아서···"

취재진은 부당노동행위와 부당해고 판정에 대한 회사 측의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 차례 연락을 취했지만, 포롤텍 측은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MBC 뉴스 박성아입니다. (영상취재 최보식)



















박성아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