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발전으로 완치 가능해진 질환이 많지만 다양한 치료법에도 불구하고 회복할 수 없을 만큼 장기가 손상됐을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것이 장기 이식인데요. 방치하면 돌연사할 수 있는 말기 심부전 치료에 적용되는 심장 대체 치료와 최후의 선택이라 할 수 있는 심장이식에 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이동훈 MC]
다른 장기들은 잠시 휴식을 취할 때도 있습니다만 평생 단 한 번도 쉬지 않고 움직이는 곳이 바로 심장입니다. 바로 그런 역동적인 움직임 때문에 자동차 엔진에도 비유하곤 하는데요. 교수님 어떻습니까? 심장과 자동차 엔진, 적절한 비유인가요?
[김인철 심장내과 교수]
아주 완벽한 비유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는 저렇게 많은 부품이 있으면서 저 부품 중에 어느 하나라도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자동차가 삐걱대거나 아예 출발이 안 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게 말씀하셨던 엔진의 역할이 자동차가 잘 달리게 하는 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기능을 해준다고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자동차처럼 우리 몸에도 여러 부품이 많이 있습니다. 부품이라기보다는 장기라는 표현이 조금 더 정확할 것 같고, 우리 몸의 장기 중에서 중요한 것들은 주로 뇌, 폐, 위장, 소장과 대장 그리고 콩팥, 방광, 생식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장기는 심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심장 안에는 4개의 방이 있는데 그 방과 방 사이에는 판막이라고 하는 영어로는 밸브(valve), 즉 문이 존재합니다. 그 문이 열려야 할 때 제대로 열리고 닫혀야 할 때 제대로 닫혀야 하는데, 그 열리고 닫히는 것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심장의 원활한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심장이 뛸 때는 전기 신호를 받아야 규칙적으로 뛸 수 있게 되는데, 그 전기를 발생시키는 일종의 발전소 그리고 그 전기를 전달하는 전선들 이런 전기적인 시스템에도 문제가 생길 수가 있고요. 전기적인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면 심장이 너무 빨리 뛴다든지 아니면 너무 느리게 뛰어서 제대로 된 박출을 우리 몸에 유지하지 못하게 되고 우리 몸의 기능을 원활하게 뒷받침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또 문제가 생깁니다.
심부전은 말 그대로 심장이 자기의 역할을 잘 못하는 상태가 되겠습니다. 영어로 풀어서 말씀드리면 조금 더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영어로는 heart failure라고 합니다. 한자로는 아니 불(不) 자에 온전한 전(全) 자로 심장이 온전하지 않은 상태,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심장이 제 역할을 잘 못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근육에 피가 잘 못 가게 되니 운동 능력이 저하되고 피로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피를 제대로 못 보내주면 폐에서부터 심장 안으로 피가 들어오지 못해서 숨찬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제대로 심장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는 피가 말초에 정체되면서 다리가 붓거나 온몸이 붓거나 배가 부른 부종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성 김재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