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지역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결국 인구 50만 무너진 포항시···대책은?

◀앵커▶
경북 포항시의 인구가 50만 명이 무너졌습니다.


포항시는 그야말로 비상에 걸렸습니다.

인구 50만 명은 우리나라의 대도시와 중·소도시를 가르는 기준선이 될 만큼 상징적이고 실질적인 의미를 지니기 때문인데요,

경북의 다른 주요 도시들도 인구 감소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이규설 기자가 이 문제 취재했습니다.

◀기자▶

어떤 집단이 상위그룹에 속하고 싶어 하는 건 당연한 속성입니다. 

포항시도 그랬습니다. 

지금껏 수원, 청주, 전주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에 더 많은 혜택을 달라고 요구해 왔습니다.

하지만 상황은 급변했습니다. 

2022년 7월 말 기준 포항의 인구는 49만 9,363명. 

전 달보다 491명이 더 줄었습니다.

인구 50만이 깨져버린 겁니다. 

인구가 50만 명 아래로 줄어든 상태가 2년 이상 유지되면 구청이 폐지되고 경찰서나 소방서 등도 축소됩니다. 

각종 재정 특례도 사라지게 됩니다. 

시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배성호 포항시 정책기획관▶
"50만 인구 회복을 위해서 좋은 일자리 창출과 신산업 육성을 통해서 젊은 청년들이 포항으로 유입될 수 있는 부분에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인구 감소가 포항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국내 주요 공업도시를 살펴보면 지난 1년 동안 울산이 만여 명, 통합 창원시는 8천 5백여 명, 포항이 4천여 명 줄었는데 비율로 보면 세 도시가 엇비슷합니다.

경북지역 다른 도시의 경우 1년 새 구미가 5천여 명, 안동 1,900여 명 경주는 1,600여 명이 줄었고, 비율로 따지면 전체 인구의 0.7에서 1.2%가 사라졌습니다.

심지어 혁신도시가 들어선 김천의 인구도 감소세로 돌아섰습니다. 

어떤 대책이 있을까요?

우선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출산율 증가 정책은 전혀 효과가 없다는 것이 이미 확인됐습니다.

그렇다면 사회적 인구 감소를 최소화하는 것, 특히 젊은이들이 수도권이나 대도시로 빠져나가는 걸 줄이는 데 지역 인구 정책의 초점이 맞춰져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시대가 변하고 생각이 바뀐 만큼 과거와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황성수 영남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무조건 일자리 숫자만 늘리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지역의 인재들, 지역대학의 졸업생들이 안정적으로 그리고 장기적으로 일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인구 숫자에 연연하기보다는 생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인구 구조를 만드는 데 집중해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방점을 둬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재미있는 도시, 힙한 도시, 건강한 도시를 모토로 젊은 층이 머물고 싶은 도시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겁니다.

2022년 상반기, 단 6개월 동안 포항을 떠난 인구는 3,215명.

이들 대부분이 고교 졸업생과 대학교 졸업생이란 사실이 무겁게 다가옵니다.

MBC 뉴스 이규설입니다. (영상취재 박주원)

이규설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