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담‥금리 인상에 따른 변화, 영향은?

           ◀앵커▶

한국 은행이 하반기에 금리 인상을 예고했습니다. 금리 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국내 금융과 주식 시장에는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전문가를 통해 들어봅니다. 미래에셋증권에서 VIP 솔루션 본부 임원인 안병국 이사를 박재형 기자가 만났습니다.


           ◀영상▶

안녕하세요? 안병국 이사님. 현재 전 세계적으로도 그렇게 우리나라에서도 경제 상황이 상당히 요동치고 있습니다.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지 않습니까? 


질문1> 한국은행 총재가 올 하반기에 금리 인상을 예고했는데, 한국 금융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이 있을 것 같습니다. 가계와 기업으로 구분해서 어떤 일들이 벌어질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한국 은행에서 금리를 인상하겠다고 한 것은 결국 경기 회복에 대한 자신감이라고 볼 수 있거든요. 한국에서 이번에 GDP 성장률 4%까지 대폭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 부분은 수출이 늘어나고 있고 설비 투자가 늘어나고 있고 소비도 진작이 되는 상황이 되다 보니까 그런 부분을 감안해서 속도 조절을 해야 된다라는 필요성 때문에 금리를 인상한다라고 얘기를 한 건데요.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당장 문제가 되는 부분들이 가계와 기업에 부담으로 작용될 가능성이 크다라고 생각이 듭니다. 더군다나 한국 같은 경우는 가계빚이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로 늘어나는 상황이기 때문에 가계와 기업들에 대한 부담은 금리 인상으로 인해서 상당히 영향을 받을 개연성이 높다라고 판단이 됩니다. 


질문 2> 특히 많은 국민들이 주식 시장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도 주식 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 같은데요. 미국의 국채 금리와 한국의 금리와 상관 관계와 금리 변동에 따른 우리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구체으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한국은행에서 금리를 인상을 하게 되면 자연히 주식 시장은 단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개연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금리 인상이 추가적으로 더 계속되는 상황이 아니라고 한다면 단기적인 영향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라고 생각이 되고요. 그리고 미국 시장, 글로벌 시장이 안정적인 흐름으로 계속 이어질 개연성이 높기 때문에 한국 시장에서 금리를 하반기에 한 번 올린다고 하더라도 시장의 영향은 일시적인 영향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라고 생각합니다. 


질문3> 지금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큰 화두입니다. 인플레이션 전망에 대해 여러 경제전문가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데 이 부분을 소개해 주시고. 이사님의 생각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인플레이션 우려에 따른 자산시장의 변화는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답변>  미국을 중심으로 해서 최근에 인플레인션에 대한 우려가 상당히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워낙 돈이 많이 풀려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 우려감이 가중되는 것 같은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인플레이션 영향 자체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상황이 아니라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인플레인션이 높다 보니까 미국 입장에서도 테이퍼링 시기가 빨라지고 금리 인상시기가 빨라지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상당히 큰 데요. 이런 부분들은 올해 안에 걱정할 필요는 그렇게 없지 않을까라는 생각이고요. 내년 정도에 테이퍼링이나 내후년에 2023년에 금리 인상하는 부분들이 계획적으로 단계적으로 진행될 개연성이 높다고 생각이 됩니다. 


질문4> 끝으로 이사님이 시청자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답변>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 자체는 하반기에도 우상향하는 흐름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속도는 상반기보다 완만해질 수 있다는 생각이고요. 하반기에 투자를 하신다면 하반기에는 실적주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성장주든 가치주든 실적에 초점을 맞춘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영상취재: 이승준)


































박재형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