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연속보도] 코로나19 대구MBC 정치행정지역

대구시, 중대본 회의에서 "방역패스 자율권 달라"

◀앵커▶
대구지역 방역패스 효력정지의 여파가 만만치 않습니다.


지역마다 방역 정책이 들쭉날쭉하면서 혼란을 빚고 있는 겁니다.

대구시는 지역 사정에 맞게  방역패스를 풀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습니다.

경상북도는 방역패스를 중단하려던 계획을 보류했는데요,

정부는 주말 이후 통일된 방역패스 조정안을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현장에 제대로 적용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조재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월 25일에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서 대구시는 방역패스를 지자체 자율에 맡길 것을 요청했습니다.

법원의 식당·카페 방역패스 효력 정지 결정으로 대구 인접 경북 시군에서도 방역패스 중단 움직임을 보이는 등 혼란이 있기 때문입니다.

◀김철섭 대구시 시민안전실장▶
"방역패스를 강제 명령이 아니라 권고로 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또한 법원의 방역패스 집행정지에 대한 대응이 각 지자체별로 상이할 수 있음을 우려해서…"

대구시는 방역패스 효력정지 결정에 대해서는 즉시 항고 의견서를 법무부에 제출했습니다.

경상북도는 식당과 카페 방역패스를 자체 행정고시 등 형태로 중단하려던 계획을 일단 미뤘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 중앙 정부에서 주말 이후 일원화된 방역패스 조정안을 낼 방침이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다른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유사한 소송 상황과 전문가 의견을 모아서 조정안을 내면 경북도는 세부안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이번 주말과 휴일 동안 지역마다 들쭉날쭉한 방역 정책으로 인한 혼란은 불기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 하루 확진자는 25일 0시 기준 대구 6,290명, 경북 5,393명입니다.

대구·경북에서만 3일 연속 만 천 명을 넘었습니다.

병상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지만 재택 치료 격리자가 대구·경북 합쳐 5만 명에 육박하며 의료 부담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임현정 대구시 감염병대응팀장▶
"확진자 급증으로 인한 사회 기능 마비나 아니면 필수 기능 부분이 문제가 생길까 봐 거기에 대한 대응책을 예전부터 준비해왔고, 의료기관이나 이런 곳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할 계획입니다."

25일 0시 이후에도 대구 6,277명, 경북 5,217명의  확진자가 나오는 등 당분간 확산세는 이어질 전망입니다.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는 가운데 방역패스 효력 정지를 두고 정부와 현장의 시각차는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통일된 정부안이 발표된다고 해도 방역 현장의 혼란을 잠재우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걱정이 나오고 있습니다.

mbc뉴스 조재한입니다. (영상취재 장우현)

조재한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