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단독] "저 사람이 왜 저기에?"···승객과 제압해 경찰 인계했다더니

◀앵커▶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비상문 강제 개방과 관련한 단독 보도로 시작하겠습니다.


아시아나 항공 측은 지금까지 비상문을 연 30대 남성이 비행기 밖으로 뛰어내리려 하자 승무원과 승객이 제압하고 착륙 직후 경찰에 넘겼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취재 결과, 항공사 측의 설명과는 다른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이 남성은 착륙 후에도 상당 시간 아무런 제지도 받지 않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아시아나항공 측은 비상문이 어떻게 열렸는지 과정을 제대로 알지 못했고, 피의자를 놓칠 뻔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심병철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5월 26일 낮 12시 39분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비상문이 열린 채 대구공항에 착륙했습니다.

착륙 직후 비상문을 연 30대가 안전벨트를 풀고 뛰어내리려 했습니다.

이때 승무원들과 승객들이 함께 추락을 막았습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
"승무원이 손님과 함께 비상구 문을 연 손님이 내리려고 하는 걸 제압을 했다. 이 정도로만 말씀드릴게요."

아시아나항공 측은 문을 강제로 연 남성을 비행기에서 내릴 때 항공 관련 법에 따라 경찰에 바로 넘겼다고 밝혔습니다.

◀기자▶
"바로 체포가 이뤄졌습니까?"
◀아시아나항공 관계자▶
"네, 네, 그럼요. 저희는 경찰에 인계를 할 때까지는 우리가 보호를 하고 있어야 하잖아요. 경찰에 신고하고 경찰이 왔을 때 바로 넘겨줬죠."

그런데 10여 분 뒤인 낮 1시 3분쯤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 확인됩니다.

경찰에 체포됐다는 남성이 대구공항 청사 밖 버스 정류장에 혼자 앉아 있다가 촬영된 겁니다.

이 남성이 비행기에 떨어지는 것을 막으려 했던 탑승객 중 한 명인 권근환 씨가 직접 목격하고 촬영한 사진입니다.

◀권근환 아시아나항공기 탑승객▶
"그 실신했던 승객이 벤치에 앉아 있는 거예요. 그 벤치 앞에 공항버스가 서는 시티투어 버스가 서는 그 벤치였어요. 저 사람이 왜 저기 앉아 있지?"

경찰에 확인한 결과 사진 속 인물이 비상문을 연 남성이 맞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마음만 먹었다면 충분히 도주할 수 있는 상황이었던 겁니다.

이 남성은 마침 승객들 상태를 확인하던 아시아나항공 직원이 가까이 다가가자 비상문 레버를 작동하면 어떻게 되는지 물어보면서 덜미가 잡혔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 

당시 승무원들은 이 남성이 비상문을 고의로 연 사실을 몰랐다는 증언이 나옵니다.

◀권근환 아시아나항공기 탑승객▶
"그 사람은 사진에 보다시피 누워 있어요. 배를 까고 그리고 승무원이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너무 많이 놀라셨죠, 너무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이런 얘기를 5번 6번(했어요.)"

경찰에 확인한 결과 아시아나항공이 최초로 신고한 시각은 낮 1시 20분쯤입니다.

승객들이 비행기에서 내리기 시작한 낮 12시 50분으로부터 30분이 더 지난 뒤였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측도 이 남성이 아무런 제지를 받지 않고 공항 밖에 있을 때 찍힌 사진이 있다고 취재진이 밝히자 말을 바꿉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
"그때만 해도 이 손님이 문을 연 거는 몰랐어요. 그냥 이 손님이 비상구 바로 앞에 있으니까 이상 상태가… 너무 놀라서 뛰어내리려고 해서 이제 승무원이 잡았고…" 

비상문 고의 개방을 막지 못했고 그 사실조차 몰라 눈앞에서 놓칠 뻔한 겁니다.

◀권근환 아시아나항공기 탑승객▶
"그리고 당연히 구조 상황이었지 그게 제압 상황이 아닙니다. 절대 제압 상황이었다면 제가 알기로는 저도 법을 전공이고 대충은 압니다마는 바로 긴급 체포가 이루어졌어야죠."

다행히 대형참사로 이어지지 않았지만 철저한 조사로 원인과 경위를 밝히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워야 하는 만큼 관계 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MBC 뉴스 심병철입니다. (영상 취재 이승준, CG 김현주)

심병철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