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정치[20대 대선]특별 대담

대담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

◀김철우 기자▶
여권의 대권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가 대구경북을 방문해서 준비된 대권 후보임을 강조했습니다.

김철우 기자가 이낙연 전 대표로부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정치 현안과 대구·경북지역 현안을 물어봤습니다.

◀김철우 기자▶
이재명 지사와의 공방이 아주 첨예합니다. 사진 논란이 일고 있잖습니까?

◀이낙연▶/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최총장은 제가 작년 종로 선거때 누군가의 안내로 사람 모여 있는 곳을 여기저기 다녔죠, 그때 뵜던 것 같습니다.

◀김철우 기자▶
지난해 총선 시기면 조 국 전 장관의 재판이 한참 진행중이던 때였고 최성해 총장같은 경우는 동양대 전 총장으로서, 그 당시 표창장 문제와 연관이 있는데, 그러면서 이재명 지사 쪽에서 문제를 제기하셨는데, 논란도 더 커졌고 거기에 대해서 후보님한테 직접 여쭤본다면 어떤 답변을 주시겠습니까?

◀이낙연▶/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그때 여러사람이 만나서요, 그런 얘기를 할 상황이 아니었어요, 그리고 설마 그런 이야기야 하겠습니까? 그리고 본인도 조카 앞에서 무슨 무슨 이유로 허황된 이야기를 했다,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문을 발표한 적이 있죠?

◀김철우 기자▶
그런데 지금 보면 앞서거니 뒷서거니 입당한 야당의 그 두분은 말 실수라든가 이런게 많은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이낙연▶/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세상 물정을 잘 모르시는 것 아닌가 싶어요, 그러기도 할 겁니다. 한분은 평생 검사만 하셨고요, 한 분은 평생 판사하시다가 업무가 비슷한 감사원장을 하셨으니까요, 그런 점에서 민생이나 경제나 또는 외교관계나 이런 점에서 충분히 준비를 덜 하고 계시는구나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김철우 기자▶
부동산 문제 같은 경우는 지금 정부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공공공급 위주로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십니까, 민간 공급 위주로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십니까?

◀이낙연▶/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공공의 역할이 있고 민간의 역할이 있습니다. 민간의 역할을 위축시켜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공공성은 조금 더 확대될 필요성이 있다 라고 생각을 합니다.

◀김철우 기자▶
후보님이 보시는 대구, 어떤 발전 계획을 가지면 좋을까요?

◀이낙연▶/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우선은 청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일자리가 나올만한 산업을 육성해야 되겠죠, 물산업, 미래자동차, 로봇, 인공지능,에너지 거기에 스마트시티 그런 것들이 청년들의 취향에 맞으면서 어느 정도 일자리가 생길 수 있는 분야이죠. 그런 것들을 활발하게 했으면 좋겠다

특히 의료분야, 바이오헬스 분야를 활발하게 키웠으면 좋겠다.

◀김철우 기자▶
가덕도 공항은 국비를 투입해서 만드는데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은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가고 있는데, 이 부분은 그대로 가는게 좋다? 아니면 변화가 필요하다, 어떻게 보십니까?

◀이낙연▶/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우선은 통합신공항 이전도 제가 총리일때 매듭을 풀었었죠. 그리고 그 뒤로 군위 의성 쪽의 지자체가 큰 결단을 해줘서 잘 해결됐습니다만 원래 출발이 기부대양여 그리고 그 근거법이 군공항 이전 특별법 이전에 관한 지원 및 특별법이죠, 그렇게 됐으니까 일단 그 레일 위에서 가도 2028년 준공에는 차질이 없으리라고 봅니다. 그러나 혹시 그래도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논의를 해야죠.

◀김철우 기자▶
끝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 있으시면 한말씀 해주십시오.

◀이낙연▶/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우리 대한민국은 상당히 작은 나라이면서도 큰 나랍니다. 영토는 작지만 그러나 경제력은 세계 열번째, 그리고 혁신역량도 매우 높고요, 국방력도 매우 높고 국제적인 위상도 매우 높아졌습니다. 이제 그런 나라에 걸맞는 지도자 그런 정치와 행정을 가질 때가 됐습니다. 특히 대외관계가 매우 중요한 나라이기 때문에 항상 외국에 우리가 어떻게 비칠 것인가, 하는 것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우리가 전환기적인 고통을 많이 안고 있는데 이것을 능숙하게 해결해 그런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제거 더 잘 준비된 사람이라고 자부합니다. 저에게 기회를 주시기 바랍니다.

◀김철우 기자▶

후보님 수고많으셨습니다.(이낙연:네 감사합니다)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영상취재 윤종희)

>>유투브 대담 영상 풀버전 보러가기

김철우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