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경제지역생활경제대구MBC 뉴스데스크 경제

실질소득 감소···교육비 가장 많이 줄여

◀앵커▶
생활 물가가 1년 사이에 10% 이상 올랐습니다.


하지만 가계 소득은 물가 상승세를 따라가지 못하는 데다, 금리까지 계속 오르면서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되고 있습니다.

결국 씀씀이를 줄일 수 밖에 없는데, 어디부터 먼저 줄여야할지도 고민거리입니다.

한국은행이 소비동향을 조사해 봤더니 교육비를 줄이겠다는 응답이 많았습니다.

한태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대구의 한 입시 학원입니다.

한 교실에 수업을 듣는 학생은 서너 명 정도에 불과합니다.

코로나19 증가세가 심했던 2021년보다 2022년 학원에 오는 학생이 더 적다는 게 학원 원장의 말입니다.

2022년 들어 지난 7월까지의 매출도 2021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0% 줄었고, 학부모 상담 건수는 절반으로 뚝 떨어졌습니다.

수학, 영어, 국어, 과학 등 입시 주요 과목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한 두 가지만 골라서 듣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입시학원 원장▶
"신규 상담 때 어머님 이야기로는 경제 사정이 힘들어 방학 특강을 듣지 않으려고 하는 이야기도 많이 하십니다. 과학 등 기타 과목 등에 대해서는 이미 수강을 포기하고 좀 힘들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시는 편입니다."

2022년 들어 물가는 계속 오르지만 가계소득은 물가 상승세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소득 상위 20%와 정부 지원을 받은 하위 20%를 뺀 소득 2, 3, 4분위 이른바, 중산층 가구들 실질소득은 1년 전보다 1에서 3% 가까이 줄었습니다.

실질 소득 감소는 소비 위축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가 최근 대구·경북 600가구를 대상으로 '소비자 동향'을 조사했는데 2022년 7월 소비자 심리지수는 91.8로 전 달 100.5와 비교해 8.7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이런 하락 폭은 코로나 19 대유행 시작인 2020년 3월 17.4포인트 폭락 이후 가장 큰 낙폭입니다.

◀윤용준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 경제조사팀장▶
"최근 물가 상승세가 가계 부담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계들이 앞으로 생활 형편이 조금 나아지지 않는다고 생각했을 때 우선 여행비, 교육비를 줄이는 경향이 있는데, 이번 소비자 심리 지수 결과는 이런 소비 행태를 반영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당분간 높은 물가 상승세와 금리 인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가계 소비 위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MBC 뉴스 한태연입니다. (영상취재 김경완, CG 김현주)

한태연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