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정치[20대 대선]특별 대담

대담 -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

◀앵커▶
오늘 대선 출마를 선언한 유승민 전 의원이 본격적인 대권행보에 나섰습니다. 

유승민 전 의원을 모시고 왜 대선 도전에 나선건지, 또 정치현안과 지역현안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 대선 출마를 선언하시고  곧장 대구를 방문하셨는데요.

먼저 가장 중요한 현안부터 어쭤보겠습니다. 현 정부가 집값 올려놓고 대출 막아서 서민들 두번 죽였다고 하셨는데 경제 전문가로서 면모도 있으신데 부동산 문제, 어떤 해법을 가지고 있습니까?

◀유승민▶전 의원/국민의힘
부동산 문제는 문재인정부가 공급은 꽉 묶어놓고 세금을 엄청나게 올렸습니다. 그러면서 지금 서민들 대출까지도 못하고 있다.이러니까 이거는 잘못 된 거고요.

저는 대충 내 집 마련을 위해서 꼭 풀어야 되고 그리고 제가 대통령이 되면 취임 초기에 수도권부터 시작해서 공급을 확실하게 늘리고 지금 취득세 양도소득세나 재산세 같은 부동산 세금은 확실하게 낮추는 그런 정책으로 가면 저는 부동산 시장이 안정될 거라고 확신을 합니다.

◀앵커▶
대구경북에 어떤 미래를 제시할 것인가?

전임 대통령 탄핵과 구속 문제 때문인지 배신자 프레임에 갇혀 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대구경북에서 낮은 지지율을 어떻게 극복하고 어떤 미래를 제시하시겠습니까?

◀유승민▶전 의원/국민의힘
이번에 국민의힘 후보 중에 대구에서 태어나서 대구에서 학교 다니고, 여기서 정치한 후보는 사실 저 하나밖에 없습니다.

오늘 정말 말씀을 좀 드리고 싶은 게 제가 대구의 아들로서 정치를 하면서 정말 자부심을 가지고 했고 단 한번도 부끄러운 행동한 적이 없습니다.

박근혜 정부 때 저는 박 대통령 박근혜 정부 진짜 성공하는 올바른 길로 가시라고. 제가 충언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최순실이나 소위 말하는 진박 감별사, 이런 분들한테 둘러싸여서 이런 분들이 대통령도 망치고 나라도 망쳤습니다.

탄핵은 불가피했고 제 양심과 소신에 따른 그런 선택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와서. 대구경북분들께서 정권교체를 제일 열망하고 계시는데, 정권교체는 수도권 중도층 젊은 층한테 확장성이 있는 후보라야지, 정권교체가 가능한 그런 상황입니다.

대구경북민들께서 저의 충심 이해를 해 주시고 이번 대선에서 제가 가진 그 확장성을 알아주시면, 저는 저를 지지해 주실 거라고 믿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앵커▶
의원님은 경제 문제는 진보, 안보는 보수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계신데요.국민의힘의 정체성과 맞지 않다고 주장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지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고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되기까지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유승민▶전 의원/국민의힘
국가안보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확고한 생각을 가지고 있고 경제에 대해서 저는 시장 경제에서 경제 성장을 해야 좋은 일자리가 생기기 때문에 경제 성장을 굉장히 강조하기 때문에 저는 보수와 다르지가 않습니다.

다만 노동이나 복지 주택 이런 부분에 있어서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정부가 국가의 역할을 다 해야 되고 또 그분들이 권리를 보호해 드려야 한다 이런 차원에서 제가 진보적인 개혁적인 그런 생각을 열린 자세로 수용하는 그 정도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이번 대선에서 확실히 이기기 위해서는 지난번 서울시장 선거 때 보지 않았습니까. 중도층과 층의 지지를 얻지 않고는 저는 이번 대선 이길 수가 없습니다.

이번 대선 제가 보기에는 1% 아니면 2% 아주 박빙의 승부이기 때문에. 제가 오늘 출마 선언에서도 중도층 젊은층에 대한 확장성은 저 유승민이 답이다.

그리고 민주당이 가장 두려워하는 후보가 바로 저 유승민이다 생각하고 저를 국민의힘 후보로 뽑아주시면, 제가 반드시 민주당 박살내서 정권교체 해 드리겠습니다.

◀앵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에서 이준석 대표를 향해 대표직 내려놓고 유승민 캠프로 가라고 했다가 논란이 있었습니다.

이준석 대표를 정치에 입문시켰기 때문에 이 대표가 유승민 계라고 보면서 공정성 시비가 있는 것 같은데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유승민▶전 의원/국민의힘
이준석 그 문제 때문에 최근에 당이 굉장히 시끄러웠습니다. 

그래서 제가 윤석열 후보한테 이준석 대표를 흔들고 또 사퇴하고 유승민 캠프로 가라, 탄핵을 한다 비대위를 한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후보께서 윤 후보께서 사과를 하셔야 된다라고 말씀드렸고요.

이준석 대표에게도 될 수 있으면 말을 줄이고 당 대표로서 역할에 충실하라고 충언을 했습니다.

이 문제는 이준석 대표하고 제 관계는 가까운 거 맞습니다. 제 친구 아들이니까요.

그런데 그건 사적인 관계고 저는이준석 대표나 당 대표로서 또 대선 후보로서 공사 구분은 확실히 하니까 그런 걱정은 저는 안 하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준석 대표가 대표가 되기 전에 정치적으로 민을 지지한다 그거야. 정치하는 사람이 그런 생각을 가질 수 있지만. 대표가 된 순간 이후부터는 저는 공사 구분 확실히 하라고 여러 번 공개적으로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이준석대표가 저와 가깝다는 이유로 국민의힘 경선이 불공정하게 된다  그런 걱정은 저는 안 하셔되겠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유승민 전 의원을 만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철우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