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생활 문화지역공연전시

'아트페어 대구 2022' 개막

◀앵커▶
코로나 팬데믹과 부동산 규제 등으로 미술시장이 세계적인 호황을 맞고 있는 가운데 국내외 미술 시장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아트페어 대구 2022'가 열리고 있습니다.

국내외 주요 작가 500여 명의 작품 5천여 점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데요,

박재형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탐스럽게 잘 익은 석류,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리스 신화의 한 장면이 담겨 있습니다.

대구 출신의 이규경 작가가 '공명'이라는 주제 의식을 드러냈습니다.

◀이규경 작가▶
"전설 속의 신화, 문학적인 여러 얘기가 또 다른, 예를 들어 석류라든가, 다른 매화라든가 이런 것들과 결합해서 새로운 공명을 일으킨다는 얘기입니다."

어린 시절 책으로 즐겨 읽던 '어린 왕자'가 세월이 흘러 어른이 됐습니다.

이상헌 조각가가 순수했던 어린 시절로 되돌아가고 싶은 심정을 빚어냈습니다.

현대인의 거짓말하는 심리를 피노키오의 모습에 빗대어 표현한 김봉수 작가의 조각품 '나는 거짓말쟁이'도 눈에 띕니다.

'아트페어 대구 2022'가 개막했습니다.

국내외 주요 작가 500여 명의 작품 5천여 점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프랑스 파리, 캐나다 토론토, 미국 뉴욕 등 해외 갤러리들도 대표작들을 내놨습니다.

특히 뉴욕 컬렉터와 미술관 디렉터가 뽑은 7인의 작가에 선정된 지현정 작가와 NFT 아티스트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은 이예린 작가도 포함됐습니다.

◀지현정 작가▶
"이렇게 대구에서 그림을 보여 드리는 것은 처음이거든요. 그래서 새로운 경험이고, 이로 인해서 제 그림을 처음 보시는 분들도 있을 거 같아서 기분이 좋고요."

2021년 국내 미술시장의 규모는 9,200여억 원.

미술시장이 새 투자처라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젊은 고객층과 갤러리는 증가하고 있지만, 정작 미술작품을 제대로 볼 수 있는 시장은 부족합니다.

대구에서는 매년 11월 열리는 대구화랑협회 주관의 아트페어뿐이었습니다.

아트페어 대구는 미술품 거래 시장 활성화 등을 통해 그 규모를 점차 확대할 계획입니다.

◀조명결 대표 아트페어 대구▶
"지방이라는 협소한 장소를 깨고 한국 그 이상의 세계적인 아트페어를 대구에서 볼 수 있게 글로벌적인 시장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올해 처음 시도되는 아트페어 대구가 서울과 부산에 이어 국내 3대 아트페어로 거듭날지 주목됩니다.

MBC 뉴스 박재형입니다. (영상취재 장성태)

박재형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