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정치대구MBC 뉴스+정치 일반지역

[2024 계엄] 한동훈 "이런 사태 발생 대단히 유감···위헌 위법 계엄, 효과 상실"


2024년 12월 3일 밤 10시 30분 윤석열 대통령이 심야 긴급 담화를 했습니다. "야당의 탄핵 시도로 행정부가 마비됐다"며 비상계엄을 선포한 겁니다. 밤 11시 50분 국회에서 군 헬기가 목격됐고 계엄군은 국회 본회의장에 진입하려고 시도했습니다. 다음 날인 4일 0시 48분 국회 본회의가 개최됐는데요, 새벽 1시 재적의원 190명 모두가 찬성해 계엄 해제가 가결됐습니다. 윤 대통령은 결국 계엄 선포 6시간여 만인 새벽 4시 27분 계엄 해제 담화를 발표했습니다.

긴급하게 진행된 2024년 12월 3일 밤과 4일 새벽에 있었던 발언들을 모았습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
집권여당으로서 이런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서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번 국회의 계엄 해제 의결로 이번 계엄 선포는 실질적인 효과를 상실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이런 지금 이 계엄령에 근거해서 군·경이 공권력을 행사하는 것은 위법한 것입니다.

위법한 지시에 따르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이 공무원들을 끝까지 지켜드릴 것입니다.

다시 한번 정확하게 말씀드립니다. 이번 국회의 결정으로 지난밤 있었던 위헌 위법한 계엄 선포는 그 효과를 상실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제 말씀드렸습니다. 다시 더 드릴 말씀 없으시면 들어가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윤영균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