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생활 문화지역건강정보약손플러스

[약손+] 수면장애② 충분히 잤는데 낮에 졸린다면?

병원을 방문했을 때 가장 많이 듣는 질문 가운데 하나가 "잠을 충분히 자고 있냐"입니다. 건강의 기본이자 척도인 잠은 보약과도 같지만 부족하면 독약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 우리의 수면을 방해하고 있는지, 수면 장애의 종류와 해결법을 이비인후과 전문의 김현서 원장과 함께 알아봤습니다.

[이유진 MC]
흔히 수면 장애라고 했을 때는 다양한 증상들이 수면장애에 들어 있잖아요.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설명해 주실까요?

[김현서 전문의]
수면장애로 클리닉에 오시는 분들은 여러 가지 증상들을 호소하시면서 오고 계시는데요. 보통은 크게 네 가지로 증상을 추려볼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네 가지 증상들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단독 증상으로 호소하시면서 오시는 분들도 있고, 또 검사상으로 수면 다원 검사를 해서 밝혀지는 증상들도 있을 수가 있습니다.

잠들기가 어렵다거나 잠이 들지만 자주 깨는 경우는 대표적으로 불면증 증상이 있을 수가 있고, 낮에 졸리는 증상도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가 있지만 기면증이라고 하는 낮에 많이 졸리는 질환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자다가 이상한 행동을 하는 지는 우리가 수면 클리닉에서 밤에 검사를 하시는 수면 다원 검사를 통해서 확인을 할 수가 있고, 코골이나 무호흡이 심해서 오시는 분들이 사실은 이비인후과 수면 클리닉에서 제일 많이 볼 수 있는 환자분들이십니다.

[이동훈 MC]
여러 가지 수면 장애로 나타나는 증상들을 보면 다들 왠지 그냥 '아, 나 잠이 너무 부족한 것 같애, 부족한 거 같애' 이런 증상들을 대표적으로 호소할 수 있을 것 같거든요? 이런 분들이 대충 또 보면 이렇게 흔히 하시는 게 주말에 밀렸던 잠들을 다 자겠다고 한단 말이에요. 이게 과연 어떤 효과가 있을지, 효과가 제대로 나타날지가 또 의문인데요?

[김현서 전문의]
주말에 밀린 잠을 주무신다는 것 자체가 주중에 나의 수면이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내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수면의 양이 만일에 적다면, 주말에도 늦잠을 자거나 밀린 잠을 주무시는 것을 저는 추천을 드리는 바입니다.

[이동훈 MC]
추천까지 하세요?

[김현서 전문의]
그렇지만 이러한 시간이 패턴이 바뀌는 것, 그러니까 늦잠을 자지만 이러한 늦잠 시간의 패턴이 시간대가 계속 바뀐다거나 너무 늦게까지 주무셔서 밤에 수면에 영향을 주는 경우에는 오히려 더 불면증이나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주의를 하셔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유진 MC]
수면 장애 이야기라면 자주 심각하게 졸리는 문제도 빼놓을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운전하면서 가다 보면 졸음운전에 대한 경고 문구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실제로 졸음운전이 교통사고 원인 1위라고 하고요. 또 치사율 1위라고 하는데 뉴스 기사를 보면 기면증이 있는 환자 이야기도 많더라고요. 실제로 꽤 많으신가요? 비율이 어느 정도일까요?

[김현서 전문의]
교통사고의 1위가 졸음운전이고 졸음운전 중에서도 기면증 환자들은 더욱더 큰 사고를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기면증을 한 번 짚고 넘어가셔야 하는데요. 기면증이라는 것은 밤에 충분히 수면을 취한 후에도 낮에 많이 졸리는 증상이 오래됐을 때 한 번쯤 의심을 하셔야 합니다. 우리가 쉽게 말해서 그저 아침잠이 많다거나 밥을 먹고 나서 많이 졸린다, 이렇게 생각하고 나는 잠이 많구나, 이렇게 생각을 하실 수 있지만 만일에 기면증이신 경우에는 이런 원인에 대해서 충분히 진단을 해서 일상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면증은 수면 발작이라고 하는 갑자기 과도한 졸음이 쏟아지는 발작이 있을 수가 있고 감정적인 흥분 시에 근육의 힘이 빠지는 허탈 발작도 있을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크게 웃는다거나 화를 많이 냈을 때 다리에 힘이 풀린다, 이렇게 얘기를 하시는 분들이 있고요.

가위눌림이라고 하는 수면 마비 증상이나 잠들기 전에 환각이나 환청 등을 경험하는 입면 환각의 증상도 있거나 없을 수는 있습니다.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은 업무나 공부를 할 때 이런 기면증의 증상으로 인해서 많은 일상생활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약물 치료를 하게 되면 그런 것들을 많이 극복을 할 수 있고, 특히 수면 클리닉에서 수면 다원 검사나 다중 수면 잠복 검사를 해서 특이적으로 기면증을 진단을 할 수가 있습니다.

윤영균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