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구MBC NEWS 대구MBC NEWSDESK 대구MBC NEWSTODAY

6선 주호영, 대구시장 출마 "박정희처럼 재산업화 이루겠다"

권윤수 기자 입력 2026-01-25 20:30:00 조회수 22

◀ 앵 커 ▶
주호영 국회 부의장이 오늘 대구시장에 도전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지금까지 국민의힘에서 대구시장직 출사표를 던진 인물은 4명으로 현역 의원만 3명이나 됩니다.

사실상 본선과 마찬가지라 평가받는 당내 경선이 아주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보도에 권윤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6선의 국회 부의장이기도 한 대구 수성구갑 지역구 주호영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에 도전한다고 밝혔습니다.

주 의원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설립한 영남대 출신으로 동대구역 박정희 대통령 동상 앞에서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국민을 잘살게 하는 것이 박 전 대통령의 유일한 기준이었다"며 "대구의 산업을 AI 대전환을 통해 재산업화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국회의원▶
"박정희 대통령이 시작했던 그 실용의 길, 산업화의 길 위에서, 우리 대구·경북이 다시 함께 뜨는 길 위에서···" 

시장이 되면 군 공항 이전과 군부대 이전, 취수원 문제 등을 신속하게 매듭짓기로 했고, 대구·경북 행정 통합은 생존의 문제이며 빠를수록 좋다고 밝혔습니다.

통합 단체장 선출에 대해선 2월 관련 법 통과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기정사실로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고, 의원직 사퇴 여부에 대해선 선을 그었습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국회의원▶
"미리 예비 후보 등록을 한다든지 사퇴한다는 것은 결의를 보여주는 것은 좋은데, 그것이 시도민의 선택을 압박하고 강요하는 그런 부담이 좀 있죠."

앞서 출마를 선언한 최은석, 추경호 의원 등 다른 의원을 의식해서인지 자신은 다선으로 중앙 정부와 담판을 지을 수 있는 정치력과 협상력을 갖췄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힘에서는 대구시장에 도전하는 출마 예정자가 지금까지 4명이나 나왔습니다.

앞으로 전현직 국회의원이 더 출마할 것으로 예상돼 본선보다 당내 경선이 더 치열할 전망입니다.

MBC 뉴스 권윤수입니다.

(영상취재 장성태)

  • # 국민의힘
  • # 주호영
  • # 대구시장
  • # 출마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