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뇌가 손상되는 질환을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뇌졸중을 ‘중풍’이라 부르는데요. 예고 없이 찾아와 건강을 송두리째 앗아가는 중풍이 보내는 위험 신호와 한의학적 치료에 관해 한방내과 전문의 장우석 교수와 알아봅니다.
[장우석 한방내과 교수]
중풍 한의학적 치료 중 우황청심원에 대해 조금만 더 설명하면요. 문제가 되는 것이 우황청심원을 너무 좋아하시는 분들이 꽤 많다는 것입니다.
보통 불안 해소를 위해 우황청심원을 많이 드시거든요. 그런데 예를 들어 시험치기 전에 너무 불안해서 우황청심원을 2~3개 정도 먹었다가, 막상 시험 치러 갔을 때는 졸려서 시험을 망치셨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우황청심원은 진정 작용이 강해서 불안하다고 그냥 드시면 안 되고요. 정확하게 처방받아서 복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우황청심원의 원료에는 우황, 사향, 서각, 영양각 등이 들어갑니다. 우황 같은 경우에는 소의 담석인데, 청열 작용이 강하고 열을 많이 내려줍니다. 사향은 막힌 걸 뚫어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요.
동의보감에는 우황청심원을 졸중풍에 인사불성하고, 담연이 옹색하고, 입과 눈이 삐뚤어지고, 손과 발을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할 때 사용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그래서 중풍의 구급약으로 우황청심원이 굉장히 효과가 우수하다고 말씀드릴 수가 있고요.
[이동훈 아나운서]
실제로 이상 증상이 보일 때는 우황청심원을 준비해 뒀다가 바로 먹는 게 효과가 있을까요?
[장우석 한방내과 교수]
바로 드시는 게 효과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주의해야 할 것은 삼킴 장애가 올 수 있거든요. 사레가 들리고 삼킴 장애가 있는 경우에 무리하게 입으로 드시게 되면 폐렴이 걸리거나 기도가 막힐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안정, 청심, 개규의 과정을 거쳐서 우황청심원이 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구성 이수민)
- # 메디컬약손
- # 중풍
- # 우황청심원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