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행정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2년 반 만에···우여곡절 끝 '군위군 대구 편입 법률안' 통과

◀앵커▶
경상북도 군위군을 대구광역시로 편입하는 법률안이 마침내 국회 문턱을 넘었습니다.


이에 따라 2023년 7월이면 경상북도 군위군은 대구광역시 군위군이 됩니다.

12월 8일은 이 소식,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군위군을 대구시에 편입하는 법률안은 정부가 입안해 국회로 넘긴지 1년이나 지나서야 통과됐는데요,

국민의힘 지역 국회의원들과 같은 당 소속 시·도지사들이 약속한 거로 따지면 2년 반이나 걸린 겁니다.

먼저 서성원 기자의 보도부터 보시겠습니다.

◀기자▶
군위군을 대구로 편입하는 여정의 출발은 2020년 7월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유치 신청을 코앞에 두고도 군위군이 '우보 공항' 주장을 굽히지 않아 무산 위기에 몰리자 시·도지사와 정치권이 꺼내든 카드였습니다.

군위-의성 공동 후보지로 유치 신청하는 대신 군위군의 대구 편입을 추진하기로 한 겁니다.

대구광역시장과 경상북도지사, 지역 국회의원 25명 전원, 시·도의원도 79명이나 서명에 참여했습니다.

◀김영만 당시 군위군수▶
"제가 단독 후보지를 (유치)하기 위해서 백방으로 다녔는데, 공항은 무산되어서는 안 되겠다. 그래서 제가 시·도민들의 열망을 받아들여서…"

덕분에 그해 8월 군위 소보·의성 비안은 신공항 이전지로 확정될 수 있었습니다.

편입을 위한 법률은 1년 2개월 뒤인 2021년 10월 정부가 입안해 2022년 초 국회로 넘겼습니다.

무난한 통과가 기대됐지만 예상도 못한 변수는 합의를 해 준 국민의힘 내부에서 등장했습니다.

법률안을 다룰 행안위 소속 국민의힘 김형동 의원이 반대하고 나섰기 때문입니다.

◀김형동 국회의원(국민의힘)▶
"군위만 (대구로) 쓱 가버리고 공항은 못 오는 수도 있을 수 있어요. 그러면 그때는 또 어떻게 할 거예요. 우리가 약속했는 게 그 자체가 무의미할 수도 있다 이 말입니다."

지역 민심은 들끓었지만 지난 2월 초 열린 행안위 법안심사 소위에 안건으로 상정조차 되지 않았습니다.

군위군의 대구 편입 약속은 3, 4월 임시국회에서도 지켜지지 않았고, 6.1 지방선거가 치러진 뒤에도 제자리걸음만 했습니다.

김형동 의원의 상임위가 바뀐 뒤에도 경북 국회의원들은 선거구 감소를 우려해 신공항 설계나 착공 같은 가시적 성과가 있어야 군위를 대구에 내줄 수 있다며 버텼습니다.

결국 원내대표까지 나서 합의를 시도하고 또다시 불발에 그친 뒤에야 길은 열렸습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몽땅 흔쾌히 합의해서 하면 좋겠지만 안 되면 당으로서는 일정 시점에 결론을 낼 수밖에 없다. 그렇게 알려놓은 상태입니다. 국정감사 끝나고 11월에 법안 심의에 들어갈 때 당으로서는 결론을 낼 수밖에 없다."

행안위 법안심사 소위에 법안이 상정되자 일사천리였습니다.

야당의 반대 때문에 벌어진 일이 아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행안위 소위와 전체회의, 법사위, 본회의 통과에는 열흘이면 충분했습니다.

2023년 7월이면 경상북도 군위군은 대구광역시 군위군이 됩니다.

MBC NEWS 서성원입니다. (영상취재 윤종희, CG 김현주)

서성원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