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하게 뚫려야 할 소변 통로가 돌 때문에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를 낳는, 산통과도 맞먹을 만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는 요로결석, 누구에게 많이 생기고 어떤 증상이 있는지, 또 예방이나 치료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현진 대구가톨릭대병원 비뇨의학과 교수와 함께 알아봤습니다.
[윤윤선 MC]
요로결석 악명이 높은 이유가 교수님께서도 말씀을 해 주셨지만 산통에 버금가는 고통, 정말 많이 아프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응급실로 실려 오는 경우도 많다고 들었거든요? 얼마나 아프면 이렇게까지 표현이 되는 걸까요?
[정현진 교수]
정말 산통, 허리를 펴지 못할 정도로, 그리고 막 떼굴떼굴 굴러서 정말 응급실에, 안 될 정도로 참으시다가 새벽에 응급실에 오시는 경우가 많으시거든요?
그런데 요로결석의 증상을 보시면 그렇게 아픈 경우는 요관 결석이 있을 때를 말을 하는 겁니다.
그래서 신장에 있다거나 아니면 방광에 위치하고 있다거나 이랬을 때는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요로결석이 증상을 나타내지는 않고 결석의 위치에 따라서 신장이 있는지, 요관에 걸려 있는지, 방광에 있는지, 요도에 있는지에 따라서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그런 증상들이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고 오심, 구토 같은 이런 소화기 증상을 나타내기도 하고, 방광 아래쪽에 요로결석이 위치하고 있을 경우에는 배뇨 증상, 화장실에 자주 간다든지, 잔뇨감이 있다든지, 소변 볼 때 아프다든지 이런 하부요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고, 요로결석과 동반돼서 염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전신에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요로 결석이 보통은 요관을 긁고 내려온다든지 결석끼리 부딪히면서 혈뇨를 동반을 하기도 합니다.
[이동훈 MC]
결국 이 결석이 신장에 있느냐 요관에 있느냐 방광에 있느냐에 따라서 증상은 좀 달리 나타날 수 있다는 건데 말씀하실 때 신장에 결석이 있으면 증상이 없을 수도 있다고 말씀하셨잖아요. 증상이 없으면 있어도 상관없습니까?
[정현진 교수]
작은 결석의 경우에는 문제를 일으키진 않는데 신장에 있는 결석이 소변 내려오는 길을 막았는데 이게 너무 장시간에 걸쳐서 있어서 몰랐을 수 있거든요? 그랬을 때는 신장 기능을 잃어버리는 수도 있습니다.
[윤윤선 MC]
통증이 극심한 결석은 요관에 보통 걸려 있는 경우라고 하셨는데, 그러면 요관 결석 그리고 또 방광 결석의 증상까지 계속해서 알아볼게요.
[정현진 교수]
신장 결석부터 보시면 여기 동그라미에, 이분은 양쪽에 다 하얗게 보이는 부분이 결석이거든요? 이렇게 신우, 신배 결석이 있는 경우를 신장 결석이라고 얘기하고 이렇게 신배에 두 군데 이상을 차지하는 이렇게 큰 결석의 경우를 녹각석이라고, 사슴뿔 모양의 녹각석이라고 얘기를 합니다.
그래서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대부분의 증상을 유발하지는 않고 우연히 영상 검사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가 아파서 엑스레이를 찍어봤는데 발견이 된다거나 아니면 건강검진 같은 걸 했을 때 발견이 되는 경우들이 있고요. 신장 결석도 이런 크기, 위치에 따라서 둔한 통증이 있을 수도 있고 현미경적으로 혈류가 있을 수도 있고, 육안적으로 소변볼 때 막 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요관 결석이 가장 많은 증상을 나타내고 옆구리의 급격한 경련성 통증, 흔히 산통이라고 얘기하는 통증과 함께 오심, 구토, 복부팽만 등의 위장관 증상이 일어나는데 이런 소화기 증상을 일으키는 이유는 신장으로 가는 혈관과 장 쪽으로 가는 혈관이 같이 분포를 하기 때문에 신장이 부었을 때 통증과 함께 이런 소화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결석이 하부 요관에 위치할 경우에는 옆구리 통증과 함께 아랫배 통증도 발생을 하고 통증이 방사통이라고 해서 이제 남자분들은 음낭, 여성분들은 음부 쪽으로 뻗치는 듯한 증상의 통증들이 동반이 되고 방광 요관 이음부에 아까 제일 좁아서 많이 걸린다 그랬잖아요? 그래서 거기에 결석이 위치할 경우에는 방광과 가깝기 때문에 이런 소변을 자주 가는 증상, 소변 마려운데 못 찾겠는 증상, 그다음에 잔뇨감 등의 하부 요로 증상을 동반을 합니다.
방광 결석은 저기 하얗게 보이시는 게 다 방광에 여러 개의 이제 결석들이 있는 거거든요? 보통 혈뇨가 주 증상으로 나타나고 배뇨 끝에, 소변볼 때 끝에 혈뇨가 보이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 결석들이 이렇게 움직이다가 요도로 들어가는 입구를 막게 되면 이제 방광 자극 증상으로 인해서 소변이 잘 안 나오거나, 아니면 소변을 자주 보거나, 마려운데 잘 못 참겠다거나, 소변볼 때 아프다거나 하는 등의 이런 증상들을 유발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