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스포츠축구지역대구MBC 스포츠플러스

[스포츠+] 대구FC, 2023시즌 그리 늦은 첫 승은 아니었음을!

DGB대구은행파크 개장 이후 최다 관중 앞에서 대구FC의 2023시즌 첫 승이 펼쳐졌습니다. 상대는 언제나 리그 우승을 노리는 전북 현대였죠. 2-0의 완승이라는 스코어부터 전석 매진을 기록해 엄청난 풍경을 만들어낸 대팍까지, 말 그대로 모든 것이 완벽했던 승리의 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첫 승과 함께 최원권 감독은 정식감독 데뷔 첫 승을 기록했고, 팀은 중위권인 6위까지 올라섰습니다. 여러모로 의미 있는 승리의 순간을 돌이켜보며 과연 대구FC가 K리그1 승격 이후 거뒀던 첫 승의 순간을 짚어보는 재미도 남다를 겁니다.

지난 2017년 승격 이후 7시즌째 1부 리그 무대를 지키는 대구FC, 놀랍게도 리그 4라운드에 거둔 첫 승은 빠른 축에 속합니다. 4라운드보다 먼저 첫 승을 거뒀던 건 DGB대구은행파크 개장 첫해인 2019년 2라운드 홈 개막전과 지난 2022년 3라운드 승리가 전부라는 것! 과연 대구FC의 승격 이후 첫 승은 언제였는지, 대구MBC스포츠플러스에서 돌이켜 봅니다.

사진 제공 대구FC
사진 제공 대구FC
2017년 승격 첫 해···첫 승은 5라운드

2부 리그에서 승격을 이뤄낸 첫 해, 대구는 쉽지 않은 1부의 벽을 느낍니다. 그리고 첫 경기로 펼쳐진 광주 원정에서 개막전 패배를 당했죠. 대구스타디움에서 펼쳐졌던 2라운드 홈 개막전 역시 승리는 거두지 못하고 인천과 2대 2, 무승부를 기록합니다. 이어지는 3, 4라운드 역시 무승부를 기록한 대구FC. 전남과의 홈 경기였던 5라운드에서 2-1 승리로 승격 첫 승을 다소 뒤늦게 달성했습니다.

2018년 FA컵 우승 시즌, 가장 늦은 첫 승
결말은 FA컵 우승으로 끝났던 2018년. 리그 초반의 위기감은 절정을 향해갔습니다. 포항 원정으로 펼쳐진 개막전 0-3 완패에 이어 홈 개막전에서도 수원에게 0-2로 져 첫 승은 고사하고 첫 골도 기록하지 못했는데요. 3라운드 인천 원정까지 0대 0 무승부, 첫 골 자체를 리그 4라운드 전남과의 홈경기에서 만났습니다. 그리고 이 경기도 무승부였죠. 경남 원정 무승부와 울산과의 홈 패배까지 당한 뒤 7라운드 강원과의 홈경기에서 2-1 승리를 기록했는데요. 7라운드 첫 승은 승격 이후 가장 늦은 기록입니다.

2019년 대팍의 시작은 ‘대박’
팀 창단 이후 첫걸음이 많았던 2019년. 새로운 축구전용구장, DGB대구은행파크에서 시작한 시즌은 팀 최초 AFC챔피언스리그 진출이라는 성과와 함께했는데요. 리그 우승팀과 FA컵 우승팀이 만나는 공식 개막전, 전북과의 원정을 1대 1로 마무리한 대구FC. 바로 이어진 2라운드 홈 개막전에서 리그 첫 승을 경험합니다. -물론, 사이에 ACL 멜버른 원정에서도 2019년 첫 승을 경험했지만, 리그만 기준으로 계산하겠습니다.-

제주 유나이티드를 새로운 홈인 대팍에 불러들인 대구FC, 홈 개막전이자 개장 경기로 펼쳐진 2라운드 제주전에서 대구는 창단 이후 1부리그 무대 가장 빠른 첫 승을 기록했습니다. 에드가의 대팍 1호 골과 김대원의 추가 골이 더해진 첫 승. 빠르게 이뤄진 첫 승만큼 대구FC의 2019년은 화려했고, 이 빠른 승리는 성공적인 대팍시대의 서막을 열었습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늦어진 개막
코로나19 상황으로 5월까지 밀려버린 개막, 이 늦어진 개막과 함께 무관중 경기라는 아쉬운 진풍경이 펼쳐졌는데요. 원정 개막전에서 무득점 무승부를 기록한 대구는 홈 첫 경기에서 1대 1, 무승부에 이어 전북 원정 패배를 당합니다. 다시 멀어진 리그 첫 승, 상주와의 홈 경기에서도 다시 무승부를 기록한 대구는 5라운드 성남과의 원정에서 늦은 첫 승을 신고했습니다.

2021년 다시 ACL와 함께 한 시즌
3개 대회를 치르는 시즌의 부담과 다시 나서는 아시아 무대에 대한 기대감이 교차했던 2021년, 대구FC는 수원FC와의 홈 경기로 치른 1라운드에서 빠른 첫 승을 기대했지만, 무승부에 그쳤습니다. 이어진 인천 원정과 광주와의 홈경기 연패로 부진에 빠진 대구FC, 제주와 다시 홈 무승부로 반전을 쓰나 했지만 5라운드 전북 원정 패배로 대팍 개장 이후 가장 늦어지는 첫 승 시점에 접어듭니다. 답답함 가득했던 2021시즌 대구FC의 리그 초반, 그러나 홈에서 강호 울산을 상대로 거둔 시즌 첫 승은 짜릿했습니다. 이근호와 세징야의 발끝이 만든 이 승리는 대팍의 명경기로 오래 기억될 겁니다.

2022년 대팍 개장 이후 최대 위기 그리고 2023년
DGB대구은행파크 개장 이후 홈 첫 경기 무패를 이어온 대구FC에 1라운드 FC서울과의 맞대결은 0-2 패배라는 충격으로 남겨졌습니다. 물론 전북과 김천으로 이어진 홈 3연전에서 전북을 상대로 무승부를 거둔 뒤 김천전 승리를 추가해 승격 이후 2번째로 빠른 리그 첫 승의 결말에 이르렀지만 말이죠. 하지만 이후 대구FC엔 쉽지 않은 나날이 이어집니다. 3개 대회를 동시에 치르는 힘겨움과 감독이 중도에 팀을 떠나는 사정까지 겹치며 강등 위기에 빠지기도 했는데요.

사진 제공 대구FC
사진 제공 대구FC
그런 고난을 뒤로 하고 마주한 2023년, 대구FC는 2022년보다 딱 한 경기 늦은 리그 4라운드, 그리 늦었다 할 수 없는 시점에 강호 전북을 상대로 최다 관중 앞 짜릿한 첫 승을 경험했습니다.

석원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