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정치정치 일반지역지방선거

인물난에 공천 내홍···대구·경북 민주당 '굴욕'

◀앵커▶
4년 전 지방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은 대구·경북에서 14명의 광역의원을 당선시키며 보수 일색이던 정치 지형에 새바람을 일으켰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출마 후보조차 찾지 못할 지경으로 전락했습니다.

대선 이후 더 짙어진 지역의 보수성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민주당의 반성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재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민주당은 대구 8개 구·군 단체장 가운데 4곳에는 후보조차 내지 못했습니다.

대구시의원은 더 합니다.

29개 지역구 가운데 단 4곳에만 후보 이름을 올렸습니다.

경쟁은커녕 시작조차 못 하고 상대 당에 대거 무투표 당선을 내주고 말았습니다.

대선 이후 지역의 보수색이 더 짙어졌지만 민주당의 책임도 간과할 수 없어 보입니다.

무엇보다 인물의 부재를 들 수 있습니다.

대구시 부시장을 지낸 홍의락 전 의원과 김부겸 전 총리를 비롯해 선거를 이끌만한 인물들이 거의 사라지다시피 했습니다.

대구시와 4개 구군 단체장에 나선 5명의 후보 가운데 선출직 당선 경험자는 단 한 명에 불과합니다.

그런데다, 공천 과정 내내 불공정 시비도 끊이지 않았습니다.

◀강민구 더불어민주당 수성구청장 후보▶
"공천 자체가 잡음이 많았거든요. 지금 기초의원 10명이나 공천에서 탈락해서 무소속으로 나오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스스로 더욱 고개를 숙여서 시민들에게 다가서서 지지를 끌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년 전 민주당은 대구시의원 5명, 경북도의원 9명의 당선자를 낼 정도로 지역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4년 동안 지역 밀착의 의지는 더 나아가지 못했습니다.

현역 국회의원 20명이 포함된 TK 발전특위까지 만들었지만 소리소문없이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5월 17일에 열린 대구 선거대책위 출범식에서는 지난 정권에서의 지역 현안 추진 성과를 강조했지만 얼마나 표심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입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달빛내륙철도 사업을 확정했고 대구의 물 산업 클러스터도 준공했습니다. 씨앗을 심는 심정으로 노력을 해왔고 이제 그 결실을 거둬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민주당은 2016년 김부겸 국회의원 당선, 2018년 지방의회 대거 진출 등 이른바 '동진 전략'으로 지역에서의 지지세를 넓혀갔습니다.

하지만 4년 사이 인물 부족과 공천 내홍을 겪으며 험지 중의 험지로 다시 남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조재한입니다. (영상취재 김종준)

조재한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