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교육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2023년 고3 수험생, 지역대학 정원의 60%에 불과

◀앵커▶
학령인구가 계속 감소하면서 지역 대학들이 신입생 모집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소식, 어제 오늘 얘기가 아니죠.


2023년은 상황이 더 심각하다고 합니다.

대구 경북지역 고3 수험생 수가 지역대학 전체 정원의 60%에 불과해 대학마다 대규모 미달사태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상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23년 대구·경북지역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은 대구 만 8천 9백여 명, 경북 2만여 명 등 3만 9천여 명입니다.

3년 전인 지난 2020년보다 5천 명 가까이 줄었습니다.

반면 2024학년도 대구·경북지역 대학들의 신입생 정원은 4년제 대학교 3만 7천여 명, 전문대학교 2만 7천여 명 등 6만 5천여 명에 이릅니다.

재수 예상 인원 만 천여 명 정도를 감안해도 대학 정원보다 만 4천여 명이나 부족합니다.

통합형 수능에 따른 이과 강세 현상, 심화하는 수도권 집중 현상까지 더하면서 2023년 지역 대부분 대학이 신입생 모집에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차상로 입시학원 진학실장▶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입학정원 대비 학생 수가 부족한 상황에서 수도권 대학 쏠림 현상이 더욱 심화하면서 올 입시에서 전국 거의 모든 지방대학이 미달 사태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역 대학들은 2023년 초부터 대구·경북은 물론 수도권 등 다른 지역 학생까지 유치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지역 4년제 대학 입학부서 관계자▶
"대구·경북만 받아서는 곤란하지 않습니까? 서울도 갔고, 대전도 갔고, 인천도 갔고, 강원권도 갔고. (고등학교) 진학부장 선생님만 모아서 우리가 설명회도 하고"

성인반 학생 지원 강화, 부모와 함께하는 체험 면접 등 한 명의 학생이라도 더 유치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지만, 결국 구조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 전문대학교 입학부서 관계자▶
"모집이 어려운 학과는 정원을 줄이고, 또 모집이 조금 수월하다는 학과를 많이 신설하고 이러면서, 아마 대학별로도 구조조정이 많이 늘어나고, 또 정원을 줄이는 대학들이 올해는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

학령인구 감소 속에 수도권 집중 현상까지 더해지며 지역 대학들의 존립 위기는 더 이상 위기가 아닌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MBC NEWS 이상원입니다. (영상취재 이동삼)

이상원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