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은 불길이 걷잡을 수 없이 번지면 훼손된 숲과 나무를 원래대로 되돌리기가 힘듭니다. 그만큼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우리 몸에도 각별한 주의해야 할 곳이 있습니다. 바로 한번 망가지면 되돌리기 힘든 ‘콩팥’인데요. 콩팥이 보내는 경고를 통해 질병의 불씨를 파악하고, 잡아보는 시간 칠곡 경북대학교병원 신장내과의 임정훈 교수님과 함께 알아봅니다.
[윤윤선 아나운서]
콩팥병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콩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체내 환경을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에 제동이 걸린다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 몸에 정말 중요한 기관일 텐데, 콩팥이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지부터 짚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임정훈 신장내과 교수]
콩팥이라고 하면 흔히 알고 계시다시피 혈액 속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시켜 주는 장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는데요. 좌우로 각각 1개씩 총 2개가 우리 몸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콩팥 안에는 필터 거름망 역할을 하는 사구체라는 것이 약 100만 개씩 존재하게 되는데요. 굉장히 필터가 아주 촘촘하게 배치가 되어 있는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고요. 이 콩팥은 전신의 혈액을 하루에 약 180L 정도를 걸러줄 수 있는 굉장히 큰 정수기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여러 가지 노폐물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그것을 걸러서 소변으로 배출 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콩팥의 기능이 되겠고 또 다음으로는 소변을 만듭니다. 소변을 만들어서 우리가 물을 마시게 되면 수분이 축적되게 되는데 그런 수분이 잘 배출되어서 수분의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콩팥이 되겠고 또 나트륨이나 칼륨 같은 여러 전해질의 균형 밸런스를 맞춰주는 역할 또한 하게 되겠습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역할은 뼈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인데요. 칼슘과 인 농도를 적절하게 유지해 줌으로써 뼈가 튼튼하게 할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것도 콩팥의 중요한 기능이 되겠고 또 조혈호르몬이라는 호르몬을 만듭니다. 조혈호르몬이 나와야 골수에서 피를 잘 생성할 수가 있고 빈혈이 없어지게 되는데요. 결국은 이런 빈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도 콩팥의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가 되겠고 또 혈압이 정상 범위로 잘 유지될 수 있도록, 너무 낮거나 높지 않게 유지해 주는 역할 또한 콩팥의 중요한 역할이 되겠습니다.
(구성 차승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