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정치정치 일반지역

새 정부 출범…시민들의 바람은?

◀앵커▶
5월 10일 제20대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에 많은 지지와 힘을 실어준 대구경북 지역은 특히 새정부에 대한 기대와 응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대구경북 지역민들은 새 정부에 어떤 바람을 갖고 있는지, 각계 각층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김은혜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오전 동대구역.

기차를 기다리거나 길을 가던 사람들의 시선이 대통령 취임식이 생중계되고 있는 TV화면으로 쏠립니다.

그동안 국민의힘과 윤석열 대통령에 압도적인 지지를 보여준 대구·경북 지역민들은 윤석열 대통령 취임과 새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에도 변함없는 응원과 지지를 보냈습니다.

◀서순복▶
"여러 사람들의 말들을 무시할 수 없겠지만 자기의 의지대로, 그 의지가 자신을 위한게 아니라 국민을 위한 의지를 가지고 잘 하셨으면 하는 생각이 있어요."

◀이돈영▶
"우리 나이 많은 사람들이 좀 더 편안한 삶을, 나라 걱정 안하고 살도록, 나라 걱정 안해도 될 수 있도록 그런 정치를 잘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손자와 함께 취임식을 지켜본 할머니는, 아이들을 마음놓고 키울 수 있는 안전한 나라를 만들어달라는 소망을 전했습니다.

◀장연수▶
"아이들 (양육이) 경제적으로나 시간적인 부담이 되지 않는 정책을, 굳이 학원이나 사교육 아니라도 학교에서 할 수 있는 정책을 좀 펼쳐줬으면 좋겠습니다." 

지난 2년 간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큰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들은 코로나19 상황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방역정책을 추진해 줄 것과 피해를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을 희망했습니다.

◀이무야▶
"힘든 건 저희(대학가 자영업자)들 뿐만 아니라 생각해요. 정부에서 자영업자들 좀 생각해서 공약하신, 자영업자에 대한 그런 공약을 잘 실천해줬으면 좋겠고…"

지역 경제계는 새 정부 110대 국정과제에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추진이 빠진 점을 아쉽게 꼽으며, 통합신공항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새정부가 힘을 실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이재경 대구상공회의소 부회장▶
"후보 시절에 공약한, 지역 경제인들의 염원이 담긴 통합신공항 추진이 성과를 내서 대구경북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특별한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어느 때보다 적극적으로 대선에 참여하며 자신들의 의사를 표현했던 청년층은 갈라치기 대신 통합의 필요성을 외쳤고, 취업, 결혼 등 청년들이 미래를 꿈꿀수 있는 사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김종하▶
"국민들이 분열되지 않고 통합할 수 있는 대통령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대구경북에 있는 대학들 경쟁력이 더 올라갈 수 있게끔 하셨으면좋겠습니다."

◀이주희 / 최양희▶
"여성과 남성을 가를 것이 아니라 청년층 전체로 보고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을 많이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대학생으로서 취업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국민통합과 고물가, 부동산 문제 등 시급히 해결해야할 산적한 당면과제를 안고 출범한 윤석열 대통령과 새정부. 앞으로 험난한 일정이 예상되고 있지만 대구경북 지역민들은 잘 해내길 바란다는 기대와 응원을 보냈습니다.

MBC뉴스 김은혜입니다. (영상취재 이승준) 























김은혜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