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생활 문화지역건강정보약손플러스

[약손+] 몸의 대들보 '허리'를 지켜라 ⑧치료법 구분과 비수술 치료

일상에서 감기나 두통만큼 흔하게 만나는 질환인 '요통', 하지만 방치하거나 소홀히 여겨서는 안 되는데요. 허리 통증을 방치하면 증상은 악화되고 치료에 더욱 애를 먹게 됩니다. 몸의 대들보라 할 '허리'의 건강, 신경외과 문지수 전문의와 함께 짚어보며 우리 척추 건강을 바로 세워 보시죠.

[이동훈 MC]
이번에는 추간판 탈출증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나 비수술적 치료로 모든 게 회복이 된다면 좋겠지만 사람의 그 증상, 상태에 따라서 또 다를 텐데요. 추간판 탈출증 치료는 주로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문지수 신경외과 전문의]
추간판 탈출증 치료를 적용하는 그 환자분의 상태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아픈 경우, 견딜 수 없을 정도로 너무 아픈 경우는 바로 치료를 적용하게 되고 그리고 아까 말씀드렸던 발목이나 발가락의 힘이 빠져서 마비 상태가 왔을 경우도 바로 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소변을 조절하기, 조절하는 힘이 약해진 대소변 실금 상태일 때 그리고 장기간 보존적 치료를 시행했는데도 증상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저희가 치료를 적용하고 있고 그게 아니라면 비수술적 방법으로도 한 80%에서 90% 환자가 치유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바로 오자마자 이 부분을 수술해야 한다거나 바로 치료가 들어가야 하는 응급 상태도 있습니다. 아까 발목과 발가락의 마비가 왔을 경우와 그리고 대소변 실금 상태가 왔을 경우입니다. 모든 분들이 이제 수술 안 하고 잘 나을 수 있는 보전적 치료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단은 침상 안정은 하셔야 되고요. 한 1일 정도 하셔야 되고 그리고 무리한 운동 같은 건 하지 않고 일상생활을 한두 달 하시는 동안 그 기간 동안에 약물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 신경차단술을 적용해서 환자분 증상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통증이 사라진 뒤에 이제 두세 달 후에 가볍고 지속적인 운동을 시행해서 환자분들이 다시 통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드리고 있고요. 그리고 너무 뚱뚱하신 분들은 체중조절 하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도수치료, 물리치료실에서 치료사가 손으로 직접 시행하는 경우고요, 보통 사람들이 물리치료라고 하면 기기를 물리치료실에서 기계를 이용해서 치료받는 경우입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신경차단술입니다. 신경 주사라고 많이 알려져 있고 문제 있는 부분을 보고 나서 주사로 문제 부분의 위치에 저희가 소염 약물을 투여하고 있습니다. 소염 효과로서 환자분들의 통증이라든가 증상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구성 박다운)

석원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