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환경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단독] '대구 수돗물 필터' 최첨단 검사에서도 남세균 확인

◀앵커▶
대구문화방송은 얼마 전 대구 달성군 현풍읍 수돗물 필터의 녹색 물질을 유전자 검사한 결과, 독성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을 만드는 남세균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보다 더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 추가 검증을 거쳤습니다.

취재진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최첨단 유전자 검사를 다른 연구진에게 의뢰했습니다.

이번에도 독성물질을 만드는 남세균으로 확인됐습니다.

심병철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대구MBC는 10월 1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대학 등이 함께 운영하는 공공기기실인 '경북대학교 NGS센터'에 현풍읍 수돗물 필터의 녹색 물질에 대한 유전자 검사를 의뢰했습니다.

AI를 이용해 샘플에 있는 모든 생물체의 유전자를 분석할 수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분석법'을 이용하는 최첨단 연구시설입니다.

이번 결과에서도 독성물질을 만드는 남세균이 확인됐습니다.

확인된 1만 18개 유전자 조각 가운데 모두 291 개의 남세균이 검출됐습니다.

마이크로시스틴 가운데 가장 독성이 강한 LR을 만들어내는 '마이크로시스티스 아르지노사'도 83개가 확인됐습니다.

부경대학교 이승준 교수 연구팀의 PCR 검사에 이어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검사법에서도 남세균이 확인된 겁니다.

◀신재호 교수 경북대학교 NGS센터장▶
"이 방법은 남세균이 있는지 없는지 뿐 아니라 그것이 몇 마리가 어떤 종류가 얼마나 있는지 전체 세균 중에 얼마나 있는지 그런 거를 다 알려주는 방법이죠. 있습니다. 나왔습니다. 한 2% 정도가 남세균인 걸로…"

"최첨단 유전자 검사에서도 독성물질을 생산하는 남세균이 확인되면서 이 미생물이 어디서 왔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습니다."

◀신재호 교수 경북대학교 NGS센터장▶
"먼지로 들어갔을 수도 있고, 필터 자체에서 원래 있었을 수도 있고 또 물에서 왔을 수도 있고,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는 거죠. 그거는 조사를 해야 하죠"

수돗물 필터에서 남세균이 검출된 것은 대구만의 일이 아닙니다.

KBS는 20일 경남 창원의 가정집 수돗물 필터에 낀 녹색 물질을 유전자 검사한 결과 남세균으로 확인되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현재 과학 기술로는 물을 100% 정수할 수 없기 때문에 먹는 물의 원수를 깨끗이 관리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정수하면서 철저히 검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밝혔습니다.

MBC 뉴스 심병철입니다. (영상취재 마승락, CG 김현주)

심병철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