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이철우 경북지사 강력 규탄"···지역 정치권 책임론

◀앵커▶
경상북도가 경북 안전 체험관 건립 후보지로 포항이 아니라 상주와 안동을 선정한 것과 관련해 포항시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경상북도가 포항에 짓기로 한 약속을 뒤집었다는 건데요.

일이 이 지경이 되도록 지역 정치권은 도대체 뭘 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장성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포항 촉발 지진 범시민대책위는 경상북도의 무책임한 행정을 규탄하고 나섰습니다.

◀현장음▶
"포항시민 무시하는 이철우는 책임지고 즉시 사퇴하라"

4년 전, 지진 특별법에 근거해 경북 안전 체험관을 포항시 흥해읍 북송공원에 짓기로 협의해 놓고도, 갑자기 경쟁 공모로 전환해 포항을 의도적으로 배제했다며 분통을 터트립니다.

◀마정화 포항 11·15 촉발 지진 범시민대책위 공동대표▶
"이철우 도지사가 손바닥을 뒤집듯이 이렇게 한 것은 그 의도가 분명히 있다 정치적으로, 저는 이렇게 보고."

지진 최대 피해지역인 포항시 흥해읍의 40여 개 주민단체들도 규탄 목소리에 힘을 보탰습니다.

이번 결정은 지진 피해 주민들을 두 번 죽이는 부당한 처사라며, 당초 예정대로 포항에 안전 체험관을 건립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최호연 포항시 흥해읍 주민▶
"지진 당시에는 다 해줄 것처럼 이야기하다가 지금 와서 엉뚱한 소리 하는 것에 대해서 참 시민으로서 분통이 터지고 화가 납니다."

포항시의회 역시 경상북도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경북 안전 체험관은 지진과 태풍 등 대형 재난을 겪은 포항에 건립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경상북도가 탁상 졸속 행정으로 포항 시민을 우롱했다고 밝혔습니다.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이번 결정에 대해서는 우리 의회는 물론이고 포항 시민 모두가 이해할 수 없고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경상북도는 후보지 추천에서 포항을 제외한 이유에 대해서 시민들에게 명확하게 납득할 수 있게 설명을 해야 하고."

포항시민들이 한목소리로 경상북도를 규탄하는 것과 달리 정작 지역구 김정재 의원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마정화 포항 11·15 촉발 지진 범시민대책위 공동대표▶
"지역을 대표해달라고 뽑은 북구의 김정재 의원께서 성명서 하나 없는 이런 상황을 시민으로서 도저히 받아들일 수가 없어요."

◀김은주 포항시의원▶
"이번 공모는 민주적 절차를 가장한 꼼수 공모에 불과하기 때문에 경상북도와 이철우 도지사가 책임을 져야 하고 무엇보다 지역 정치권이 침묵하거나 늑장 대응한 것은 지역 정치의 실종이라고 생각합니다."

포항시는 앞으로 행정안전부와의 협의를 통해 안전 체험관을 포항에 건립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안전 체험관 후보지 선정이 완료된 만큼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도민들의 이해를 당부한다는 입장을 밝혀, 포항시민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질 전망입니다.

MBC 뉴스 장성훈입니다. (영상취재 최현우)

장성훈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