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기획보도] 천주교대구대교구 비리 의혹 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기획보도]

천주교 대구대교구, 비자금 횡령 의혹

◀앵커▶
오늘은 대구가톨릭대학교 내부 비리를 담은 문건 내용부터 보도하겠습니다.

학교 돈 일부를 비자금으로 조성해 천주교 대구대교구로 보냈다는 게 핵심입니다. 이 문건을 작성한 사람은 다름아닌 대구가톨릭대학교 전 총장신부입니다.

총장 연임에 실패한 뒤 문건을 만들었는데, 관련 내용이 구체적으로 적시돼 있습니다.

심병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심병철 기자 ▶
천주교 대구대교구가 운영하는 대구가톨릭대학교의 '총장 신부'인 A 신부가 대학총장에서 물러난 뒤 2013년에서 2014년 사이 작성한 문건입니다.

대학이 교비 일부로 비자금을 조성했고 이 가운데 3억 7천만 원이 천주교 대구대교구로 흘러 갔다는 것이 핵심 내용입니다.

2011년 8월 대구가톨릭대학교 사무처장인 B 신부가 학교에서 조성한 비자금 가운데 1억 5천만 원을 대구대교구로 지출했다는 등 구체적인 내용들이 기록돼 있습니다.

문건을 작성한 A신부는 관련 내용을 인정하면서도 조환길 대주교를 감쌉니다.

◀인터뷰▶ 대구가톨릭대학교 전 총장 A신부
"저 뭐고 그런 일이 있었다고 해도 주교님이 그야말로 개인적으로 무슨 돈이 필요해서 그렇게 했겠습니까? 그렇죠?"

대구대교구는 A 신부가 총장 연임에 실패해 인사권자인 대주교에게 불만을 품고 사실과 다른 문건을 만들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취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자 A 신부도 추측이었다고 한 발 물러섰습니다.

당시 대학교 사무처장인 B신부는 대주교의 지시로 입금했고 지출한 돈은 교비가 아니라 교수 신부들 급여 일부를 떼서 마련한 것으로 문제가 없다고 말합니다.

◀인터뷰▶대구가톨릭대학교 전 사무처장 B신부
"기자: 신부님께서 허락해서 지출하신 거죠?
내가 허락한 게 아니고 어른의(대주교의)지시가 있어야 하죠. 내가 일방적으로 못 하죠"

(심병철)
"취재진이 확보한 '선목학원 이사장 조환길 대주교의 대학 관련 비리'라는 제목의 문건에는 이외에도 여러 비리 의혹이 담겨 있어 만약 사실로 확인될 경우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됩니다.

MBC 뉴스 심병철입니다."

심병철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