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화물터미널 논란' 국방부-대구-의성 입장차만 재확인

◀앵커▶
대구경북신공항의 화물터미널을 군위에 배치하려는 계획이 공개되면서 공항을 함께 유치한 의성쪽 주민들의 반발이 점차 거세지고 있습니다.


논란 이후 처음, 국방부와 국토부, 경상북도와 대구시, 의성군과 군위군이 1박2일의 실무협의를 가졌는데,  서로의 입장차만 재확인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김서현 기자입니다.   

◀기자▶
국방부와 국토부, 경상북도와 대구시, 그리고 의성군과 군위군, 6개 기관의 신공항 담당 국·과장급 실무회의가  어제 청송에서 열렸습니다.

화물터미널 배치 문제로 의성 주민들  반발이 본격화된 뒤 잡힌  첫 실무협의 자리에선 역시 화물터미널 위치가 핵심 안건이었습니다. 

의성군은 대구시의 일방적인 사업 추진에  강한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소음 문제로 신공항 이전에 반대하던  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었던 건,  의성에 조성되는 항공물류단지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인구 유입을 기대했기 때문인데, 지난 3년간 제대로 된 협의 한번 없이 항공물류의 핵심인 화물터미널 위치가  군위로 결정됐다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이에 대해 대구시는 여객과 화물터미널을 분리하면 유지, 관리에도 상당한 비용이 발생한다며, 물류단지 기능 확대에 집중하는 게 의성군에 더 이득이라는 의견을  고수했습니다.

국방부와 국토부도 화물터미널 위치를 옮기려면 공항 계획을 다시 짜야 해, 사업이 지체된다며 대구시 의견에 동조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화물터미널 위치에 대한 의성군과 국방부, 국토부, 대구시 간의 입장 차이만  재확인한 셈입니다.

의성군은 영내 주거시설 규모가 축소되는 데 대해서도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현재 대구 군공항의 영내와 영외 주거시설은 각각 2천 4백여 세대와 580여 세대입니다.

하지만 신공항 계획에는, 의성 쪽 영내 주거시설은 1천 3백여 세대로 오히려 1천 세대가량 적은 반면, 군위 쪽 영외 주거시설은 2천여 세대로 3배 넘게 많아집니다.

인구 유입 효과도 당초 기대에 못 미칠거란 우려가 의성 쪽에서 나오는 이유입니다.

의성군과 대구시 간의 의견이 시종일관 팽팽히 맞선 가운데 경상북도는 이렇다 할 입장을 내지 않은 거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화물터미널의 군위 배치에 반발하는 의성 주민단체들은 다음 주 경북도청 앞에서 대규모 항의 집회를 예고하는 등 경상북도의 역할론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점차 커질 걸로 보입니다.

MBC뉴스 김서현입니다. (영상취재 차영우, CG 황현지)

김서현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