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정치정치 일반지역

'전두환 손자' 전우원, 5·18묘지 참배···무릎 꿇고 옷으로 묘비 닦으며 사죄


전두환 씨 손자 전우원 씨가 3월 31일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했습니다.

전 씨는 5·18 민주묘지를 찾아 방명록에 "저라는 어둠을 빛으로 밝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민주주의의 진정한 아버지는 여기에 묻혀계신 모든 분들이십니다"라고 적었습니다.

이후 추념탑에 헌화·분향한 전 씨는 5·18 희생자 묘역을 차례로 참배했습니다.

5·18 최초 사망자인 고 김경철 열사의 묘역을 시작으로 초등학교 4학년 희생자인 고 전재수 군, 행방불명자와 이름 없는 무명 열사 묘역까지 돌았습니다.

전 씨는 묘비마다 무릎을 꿇고 비석과 영정 사진을 검은색 외투로 여러 차례 닦았습니다.

참배를 마친 전 씨는 "너무 늦게 와서 죄송하다"며 "와서 (돌아보니) 제 죄가 더욱 뚜렷이 보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겉옷으로 묘비를 닦았는데, 제가 입던 옷 따위가 아니라 더 좋은 것으로 닦아드리고 싶었다"고 짧은 소감을 밝혔습니다.

전 씨는 "저 같은 죄인에게 소중한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고, 따뜻하게 맞아주셔서 감사하다"면서 "용서를 구할 수 없다는 것을 알지만 계속 사죄드리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앞으로도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박재형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