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노동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노동계 "불평등 심화, 다시 장외 투쟁"

◀앵커▶
노동계가 이번 주말 전국 동시다발 노동자대회를 시작으로 2022년 하반기 총파업·총력투쟁을 선언했습니다.

물가 폭등과 불평등 심화로 민생이 고통받고 있는데도 정부는 반노동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투쟁에 나섰습니다.

보도에 조재한 기자입니다.

◀기자▶
2021년 10대 건설사 원·하청 업체에서 발생한 산업재해는 1,519건입니다.

2017년 758건으로 5년 사이 두 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2022년 초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됐지만, 산업재해는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있고 오히려 경영자 책임을 피해 가기 위한 시행령 개정이 추진되면서 노동계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김종호 건설노조 대구경북본부장▶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이 8개월 되었으나 단 한 건의 처벌도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검찰도 정부도 전혀 의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공공부문에서는 재정과 인력 효율성을 빌미로 민간 위탁 확대와 민영화, 사회 공공성 약화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노동계는 물가 폭등과 금리 인상으로 민생 고통이 가중되고 있는데도 정부 정책은 거꾸로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있다며 개선을 촉구합니다.

◀손영숙 공공연대노조 대구본부장▶
"(재벌, 부자에게는) 법인세·보유세·상속세 등 감세를, 서민에게는 공공요금 인상·연금 개악·건보료 등 인상을 예정하며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9월 24일 대구를 비롯한 16개 광역시·도에서 노동계의 요구를 담은 동시다발 노동자대회가 열립니다.

이후에도 연말까지 전국 총궐기 노동자대회와 총파업이 줄줄이 예고돼 있습니다.

◀이길우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장▶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심판받도록 반드시 투쟁해낼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노동 개악이 아니라 노동 입법, 개혁 입법 쟁취할 수 있도록···"

공공부문 공공성 약화와 물가 폭등, 경제위기로 민생이 위협받는 가운데 코로나 19 사태 이후 장외 집회를 자제하던 노동계가 총력 투쟁을 선언하며 다시 거리로 나서고 있습니다.

mbc 뉴스 조재한입니다. (영상취재 이승준)

조재한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