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정치대구MBC 뉴스+정치 일반지역지방선거

[뉴스+] 홍준표 "통합 신공항, 시청 공무원 역량으로는 안 돼"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이 6월 2일 오전 10시 30분 자신의 선거 사무실에서 대구시장직 인수위원회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대구시장 당선이 확정된 지 12시간도 지나지 않았지만 인수위원장까지 정한 '폭풍 행보'를 보인 겁니다. 검사에서 시작해 국회의원과 경상남도지사, 대선주자까지 거쳐 다시 대구시장이 되는 홍준표 당선인이 구상하는 대구 시정은 어떤지 직접 들어봤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

오늘 기자분께 말씀드릴 내용은 인수위 관련 내용입니다.

민선 8기 대구광역시장 인수위 구성과 위원 명단을 발표해서 인수위를 7일부터 업무를 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대구시정 인수위는 정책 추진 TF와 시정 개혁 TF, 그리고 군사시설 이전 TF 등 3개 TF를 두고, 또 앞으로는 시정이 인수가 되면 재정 점검단을 별도로 두고 시 예산 전체를 다시 점검할 생각입니다.

시정 개혁, 경제 산업, 교육 문화, 안전 복지, 도시 환경 등 5개 분과로 인수위를 두고 대구 출신 국회의원 9명은··· 9명이 아니라 11명 아닌가? 12명인가? 대구 출신 국회의원 12명을 모두 상임고문단으로 모시고, 교수 자문위원단을 별도로 둬서 대구 시정 정책을 자문받아야 할 것입니다.

인수위원장은 이상길 전 대구시 행정부시장을 모시기로 했고 위원은 20명으로 정관계, 학계, 경제계, 문화계, 언론계, 노동계 인사들과 일부 선거캠프 인사들로 참여시켰습니다. 세부 명단과 인적 사항은 별도 자료를 첨부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질문받겠습니다.

Q 경제부시장이나 정무직 공무원 인선은?

아직 인선 안 해봤죠. 우선 대구시정 인수라는 것은, 시중에서 떠도는 그런 인선을 하지 않을 겁니다. 단지 시정 개혁하는 그 TF과는 인수위 때는 정장수가 맡을 겁니다.

그리고 정책 추진단은 이종헌 보좌관이 맡고. 왜 시정을 인수하고 난 뒤에도 시정 개혁단과 정책 추진단이 필요한가 하면 시정개혁은 적어도 2년 동안은 계속 추진이 돼야 합니다.

그리고 정책 추진은 임기 내내 추진이 돼야 되기 때문에 우리가 중점적으로 추진할 정책에, 추진하는 주체를 한곳에 모아야 합니다. 시정의 여러 군데 분산을 시켜서 하면 책임 소재도 불분명하고 정책 추진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시정 개혁단과 정책 추진단이 시정 운영의 양대 축이 될 겁니다. 양대 축이 되고 그리고 공항 이전단도 외부 인사를 지금 교섭 중에 있습니다.

지금 있는 시청의 공무원들만으로는 공항 이전을 하고 신공항을 우리가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역량이 그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전문가를 교섭할 공항 이전 추진을 총괄 책임질 사람을 교섭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군사 시설 이전 추진단의 TF로 들어온 사람은 시정이 인수가 되더라도 이 TF는 그대로 가져갈 겁니다. 가져가서 대구에 있는 5개 미군 부대뿐만 아니라 군사 시설은 4년 동안 외곽 이전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겁니다.

우리가 군사시설 이전 TF로 추진하는 육군 준장 출신 이분은, 용산 미군기지 이전을 추진할 때 실무단장을 했던 분입니다. 그래서 이런 분을 우리가 찾아서 모실 수 있게 됐다는 것도 대구시에 큰 복이라고 생각합니다.

공항 이전 추진단으로 다시 모실 사람은 아직 정부 현직에 있기 때문에 제가 지금 섣불리 말씀드리지 못하는데 이분도 군 공항 이전만 전담해오던 분입니다.

그래서 공항 이전 추진하는데 국방부와 또 군사시설 이전 추진하는 이분은 한미연합사하고도 협의가 될 수 있는 그런 장성 출신입니다.

그런 것을 기자 여러분들이 좀 잘 알아보시고, 우리가 이분들은 정말 쌍수를 들어서 환영을 해서 대구시 업무 추진하는 데 앞장설 수 있도록 하는 여건을 마련해 줘야 합니다.

Q 전반적인 대구시 조직 개편의 방향은?

조직 개편은 사실 그렇습니다. 정부가 바뀌면 정부 조직 개편을 하고 정부가 출발을 하는데, 윤석열 정부가 들어와서 조직 개편을 하지 못한 가장 큰 이유가 국회가 막혀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조직법을 만들려고 해도 국회에서 반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 조직 개편을 하지 못하고 정권을 출범시켰습니다.

그래서 조직 개편은 시정이 출범을 하면 바로 시의회에 조례로써 새롭게 정리를 해서 그때 제출을 해서 조례가 정해지고 시정 개편을 조직 개편으로 바로 들어가려고 합니다.

조직 개편이 되고 난 뒤에 그다음 공공기관 문제는 누차 언급한 대로 불필요하게 세분되어 있고 그리고 선거 공신들 자리 만들어 주려고 인위적으로 만드는 그런 조직으로 보이는 것을 전부 통폐합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선거 때 별로 빚진 사람이 없습니다. 선대위 구성도 하지 않았고요. 그래서 시정 운영하는 데 부채가 있는 곳은 대구 시민들뿐입니다.

Q 대구 시정 개혁의 방향은?

그거는 제 생각만으로 밀어붙이면 여러분들 독불장군이라고 할 거고 그래서 그것은 인수위를 통해서 의견 수렴을 하겠습니다. 하고 난 뒤에 말씀드리겠습니다.

Q 시정 개혁 강조하는 이유는?

시청 출입 오래 하셨죠? 여러분들이 잘 알 거 아닙니까? 그걸 굳이 저한테 묻는 건 좀 그렇습니다. 시청 출입 오래 하셨으면 여러분들이 시정의 문제점을 더 잘 알겠죠?

(그건 저희가 이제 당선인한테 듣고 싶은 거죠.)

여러분들의 의견도 듣겠습니다.

Q 앞으로 대구시정의 기조는?

일하는 공무원 시대를 한번 열어보겠습니다. 공부하는 공무원 시대를 열어보겠습니다. 그리고 봉사하는 공무원 시대를 열어보겠습니다.

Q 어린이·여성 정책은?

그거면 나중에 시정을 인수해서 보완을 하는 숙제로 해서 하겠습니다.

Q 통합 신공항 재검토 주장은?

다 합의되고 양해된 사항입니다. 그건 있을 수 없는 이야기입니다. 일부 국회의원이 자기 지역구 사정으로 반대를 한다고 해서 TK 50년 미래를 위해서 약속한 사항을 뒤집는다면···

우선 법안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그래서 금년 말까지 법안 만드는 데, 통과시키는 데 주력을 하겠습니다.

Q 김영만 군위군수 낙선으로 대구 편입 무산?

군위군 포함 문제가, 대구시 편입 문제가 그게 대구 시민과 경북 도민들의 합의된 약속입니다. 어떻게 군수 한 분이 낙선했다고 해서 그게 무산되고 그렇게 될 수가 있습니까? 어떻게 국회의원 한두 사람이 반대한다고 해서 그게 통과 안 될 수가 있습니까? 대구 경북 500만 시도민들이 합의된 약속인데 국회의원들이 그런 짓 하면 2년 뒤 퇴출될 겁니다.

Q 전임 권영진 시장 추진하던 정책은?

전임 시장이 하시는 일은 인수위뿐만 아니라 시정 인수위에서 한 달 내에 계속 여부, 폐지 여부, 바로 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트램은 대구 시내에 적절치 않은 교통수단입니다. 그거 잘못 설치하면 대구 시내 전체 교통 마비가 옵니다. 트램으로 하는 그 부분은 모노레일로 대체하는 것이 교통 혼잡도 줄이고 미래 교통수단으로 훨씬 낫다, 그런 말씀을 드립니다.

Q 트램 구간 전체를 모노레일로?

그거는 교통 체계를 전부 다시 봐야 되겠죠. 다시 한번 검토를 해야 하고 트램으로 지금 설계되고 있는 것은 폐기하겠다고 내가 공언을 했습니다.

쉽게 말하면 트램이라는 게 옛날 서울 전차의 부활 아닙니까? 어떻게 전차가 없어진지가 지금 거의 50년이 훨씬 넘었는데 다시 도심에 전차를 도입하겠다는 거, 그거는 세월은 거꾸로 가도 한참 거꾸로 가는 것이죠. 서울에서도 트램을 설치하려고 하다가 세월을 거꾸로 가는 처사다, 어처구니 없다고 그래서 바로 폐지가 됐습니다. 이제 없으면 오늘 이 정도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윤영균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