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정치대구MBC 사회정치 일반사회 일반지역

"항공기 비상문과 가까운 좌석, 소방관·경찰·군인에게 먼저 준다"


7월 31일부터 항공기 비상문과 가까운 좌석에는 소방관·경찰관·군인 등에게 먼저 배정합니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7월 13일 국회에서 열린 '항공기 비상문 안전 강화대책 당정협의회'에서 이런 내용의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5월 대구국제공항에서 아시아나 항공기를 탄 승객이 착륙 직전 비상문을 연 사고가 발생한 데 따른 조치입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13일 브리핑에서 "소방관, 경찰관, 군인 등 제복 입은 승객이나 항공사 승무원 직원 등에게 비상문 인접 좌석을 우선 배정하는 방안을 31일부터 시행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국적항공사 보유 여객기 335대 중 236대는 잠금장치가 있어 비행 중 비상문을 못 열게 설계돼 있어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나머지 99대는 저고도에서 개방이 가능한 비상문이 있다. 이 중 61대는 모든 비상문에 승무원이 착석해 유사한 돌발 상황 때 바로 조치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소방관 등에 대한 우선 배정으로 불법적 개방 시도가 있을 때 효과적으로 이를 제압하는 기대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아울러 탑승객 대상 항공 보안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비상문 조작 행위에 대해서는 항공 보안법에 따라 10년 이하 징역형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승객에 명확히 안내하는 방안도 당정은 당부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항공사는 이런 내용을 온라인 좌석 판매 때 고지하고, 승객이 항공권을 구매하고 해당 좌석을 선택하면 발권 카운터에서 신분을 확인할 계획입니다.

현장에서 좌석을 판매할 때는 출발 일정 시간 전까지 경찰, 소방관 등 제복을 입은 승객에게 비상문 가까운 자리를 우선 판매하고, 해당 승객이 없을 때 일반 승객에게도 판매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다만, 지난 5월 사건처럼 비상문 레버가 좌석에 거의 붙어있는 23개 좌석은 경찰, 소방관 등에 우선 판매되지 않으면 빈자리로 두기로 했습니다.

권윤수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