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비상활주로 원전 안전 위협···폐쇄 요구 잇따라

◀앵커▶
울진 죽변면에 있는 공군부대 비상활주로를 폐쇄하라는 요구가 거세지고 있습니다.


큰 쓰임이 없어 수십 년간 지역 발전의 걸림돌이 돼 왔다는 겁니다.

또 불과 2-3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한울원전 8기의 원자로가 밀집해 있어 항공기 충돌 사고가 날 경우, 대형 참사마저 우려되고 있습니다. 

김형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방부가 지난 1978년 울진군에 조성한 군사용 항공기 비상 활주로입니다.

길이 2천 8백 미터, 폭 47미터로 전체 면적만 13만 제곱미터, 축구장 18개 면적입니다. 

그런데 지난 45년간 비상 이착륙은 불과 네 차례 이뤄졌을 뿐 과연 군사용으로 쓸모가 있는지 의문이 제기돼 왔습니다.

반면 인근 지역을 군사보호구역으로 지정해 규제하고 있고, 죽변면과도 불과 1킬로미터로 인접해 지역 발전의 걸림돌로 인식돼 왔습니다.

◀김윤기 울진군 범군민대책위원장▶
"(비상활주로) 군사보호시설 내에서 인근에 있는 사유지와 모든 개인 소유자의 땅 주인들이 지금 자기 재산권을 활용할 수가 없습니다."

인접한 원전의 안전도 위협하고 있습니다.

불과 2~3킬로미터 거리에 한울원전 8기의 원자로가 밀집해 있습니다.

군사용 비행기가 비상 상황으로 비정상적인 이착륙을 하는 과정에서 만에 하나 원전과 충돌할 경우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김윤기 울진군 범군민 대책위원장▶
"(한울원전과) 거리가 너무 가깝기 때문에 비행 활주로와 만약에 큰 사고를 대비해서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걱정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울진군과 국방부가 지난 2016년 비상활주로 이전 폐쇄에 원칙적으로 합의했지만 이후 어디로 옮길지 비용은 누가 부담할지를 두고 논의는 수년째 원점에서 맴돌고 있습니다.

◀손병복 울진군수▶
"지금 이게 (비상활주로가) 폐지가 돼야 하는데 국방부에서는 기부대여 양여 방식으로 대체 부지를 원하고 있고, 이 부분이 한수원이 원인 제공자이기 때문에 한수원과 국방부가 이 문제를 빨리 풀어야 하겠습니다."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며 울진 군민 8천여 명이 비상활주로 폐쇄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동참했고, 울진군도 최근 국민권익위를 찾아 적극적인 중재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원전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며, 수십 년째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국방부에 대해 울진군민들의 비판과 분노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MBC 뉴스 김형일입니다. (영상취재 조현근)

김형일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