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생활 문화생활 문화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생활문화대구MBC 뉴스투데이 생활문화

영덕대게 축제 목요일 개막…어획량은 감소

◀앵커▶
대게가 제철을 맞은 가운데 영덕 강구항에서는 2월 29일부터 나흘간 영덕대게 축제가 열립니다.

연근해 대게 어획량이 줄고, 최근 러시아 수입 물량도 감소했는데요, 대게 가격은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김형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동해안 대표 대게 산지인 영덕 강구항.

이른 아침부터 대게 위판장에는 대게를 선별하는 어민들과 중매 상인들의 발길로 분주합니다.

박달나무처럼 속이 꽉 찬 영덕 박달대게는 곧바로 품질인증 표식이 채워집니다.

이번 주 영덕대게축제를 앞두고 물량 확보에 나선 중매 상인들의 경쟁도 치열한 가운데 최상품 한 마리가 16만 9천 원에 낙찰됐습니다.

영덕 강구수협의 대게 위판량은 2024년 42톤으로 어획량이 줄고, 러시아 대게 수입도 감소하면서 가격은 다소 오름세를 보입니다.

◀김근덕 강구수협 판매과장▶
"어획량은 20% 정도 감소된 추세고 위판 금액은 지금 관광객이나 수요층들이 늘어나고 러시아 수입 대게가 지금 수입이 안 되다 보니까 저희 박달대게 가격은 지금 오른 편이죠."

영덕 삼사해상공원에서는 오는 2월 29일부터 3월 3일까지 나흘간 제27회 영덕대게축제가 열립니다.

대게 낚시와 대게 경매 등 관광객들이 대게를 직접 맛볼 수 있는 체험 위주 행사를 위해 8천 마리의 대게를 준비했습니다.

◀이상호 영덕대게축제 추진위원장▶
"영덕대게의 우수성을 알리고 관광객들로 하여금 우리 영덕대게를 마음껏 드실 수 있는 방안으로 준비했으니까 여러분들도 많이 오셔 가지고…"

영덕군은 이번 대게 축제가 코로나 이후 2년째 이어진 행사로 10만여 명의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MBC 뉴스 김형일입니다. (영상취재 양재혁)












김형일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