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행정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

[군위군 대구 편입] ⑦오늘부터 대구시 군위군...시내버스 노선 확대

 ◀앵커▶
군위군이 오늘 7월 1일 자로 대구광역시 군위군이 됐습니다.

대구 시내버스가 군위까지 오가는 노선을 새로 만들어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군위 편입은 단순한 행정구역 조정을 넘어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는데요. 

조재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군위군청 앞 버스정류장으로 대구 시내버스 한 대가 들어옵니다.

대구에서 군위를 오가는 급행 9번으로 오늘 아침 6시 첫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덕분에 시외버스를 타던 번거로움을 덜고 시내버스로 오갈 수 있게 됐습니다.

◀박의동/대구시 북구 태전동▶
"칠곡 태전동에서는 북부정류장 가는 시내버스를 타고 군위 오는 버스를 다시 바꿔 탔으니까 거기 돈(시내버스 요금) 주고 여기 오는 건 별도로 (시외버스 요금) 3,500원 줘야 됐는데 오늘 같은 경우는 1,650원만 주면 바로 오잖아"

북구 동호동에서 군위군청까지 편도로 1시간 반 동안 35개 정류장을 지납니다.

◀정환철/급행 9번 기사▶
"새로 생겼으니까 저희도 친절하게 모시고 부모님 같은 분도 많이 계시니까 친절하게 모시겠습니다."

급행 9번은 하루 17번, 9-1은 하루 4번, 2개 노선이 하루 21차례 대구와 군위를 이어줍니다.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무료 환승도 가능하고 지역 경계가 사라져 택시 요금 할증도 없어졌습니다.

군위 편입으로 대구의 행정구역은 7개 구와 2개 군으로 개편됐습니다.

면적은 천 499㎢로 특·광역시 가운데 가장 넓은 도시가 됐습니다

인구는 2만 3천여 명 늘어난 238만여 명이 됐습니다.

교육이나 소방은 바로 대구 관할로 들어왔지만 치안을 맡는 경찰서는 내년부터 대구 관할로 바뀝니다.

당분간 여러 부문에서 혼선이 따르겠지만 주민들의 기대감은 작지 않습니다.

◀박학순/대구시 군위군 삼국유사면▶
"시골이라도 도시형으로 바뀌면 개발이 많이 되고 그런 편리한 점은 많겠죠. 병원 같은 게 좋아지겠죠. 큰 병원이 가까우니까"

1896년 조선 말기 경상도 관할의 행정구역으로 생겨난 군위가 대구·경북의 미래로 주목받는 신공항 건설과 함께 127년 만에 대구광역시 군위군으로 변모하며 힘찬 비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조재한입니다.

(영상취재 김종준)





















조재한

추천 뉴스

최신뉴스